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
이진산.강이든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변의 생활 미스터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책!!

  삼양미디어의 <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입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가 가졌던 의문들을

과학의 원리로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답니다.

  <과학 시크릿의 목차>는 한눈에 쏘~옥 들어오도록

분야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어떤 내용일지, 그리고 어떤 원리일지를 미리 알 수가 있답니다.

화학(물질) 10가지, 물리(힘, 운동) 7가지, 물리(에너지) 8가지,

생물(생물) 9가지, 지구과학(지구) 8가지, 지구과학(우주) 7가지

이렇게 모두 49가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네요~
 



 
본문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보통 4~8 페이지에 걸쳐 설명하고 있어요~

우선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미스터리 사건>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연관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설명해 준답니다.

이 과정에서 과학 이론과 함께 간략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고

거기다 그림과 그래프로 이해를 돕고 있답니다.

 위의 사진은 "도시가스 요금의 실체(화학)", "하이힐을 조심하라(물리)",

"되돌아오는 살의 비밀(생물)", "걸어다니는 기상청(지구과학)"을 담은 거예요.

이렇게 주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들도 많이 보인답니다...^^

 제가 과학을 전공해서 그런지 과학책이라면 눈을 크게 뜨고 관심이 생기네요~

그래서 어린이 과학책도 관심을 두고 보는 편인데

<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
 우리 주변의 생활속에서의 미스터리를 의문으로만 가지지 않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차근차근 설명이 되어 있어서

과학이 쉽게 다가오는 것처럼 느껴졌답니다...
이론 위주로만 구성된 책들만 보다가 이렇게 생활속의 현상을

과학으로 접하니 더 흥미롭고 재미를 느낄수 있는것 같아요...

 또한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과학 이론과 법칙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재미와 지식을 함께 얻을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아요...

더군다나 아이들의 교과수업과 연계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한 것 같네요~
 


 책이 생각보다 난이도가 좀 있는 편이라서

6살난 울 솔이가 보기엔 너무나 벅차지요...

그래서 책에 나온 내용중에 간단한 것을 아이에게 가르쳐 주었어요~

우선 설탕과 물을 이용하여 용질, 용매, 용액 그리고 용해에 대해 설명해 주었구요.

원운동과 회전을 통해 원심력과 구심력에 대해서도 알려주었답니다...

그랬더니 요 녀석이 넘 재미있다며 계속 실험을 하자고 난리네요~

안타깝게도 이 책은 실험하고는 거리가 좀 먼 편이라

아이수준에 맞는 실험을 생각하느라 많이 고심했답니다...^^

<생활 속 미스터리 해결사 과학 시크릿> 후속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실험편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평소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부모들 뿐만아니라

과학을 좀 더 재미있게 접근하고 싶은 중.고등학생들,

과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나 관계자들,

호기심이 많고 과학의 원리가 궁금한 아이들...

모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을 만큼 저는 좋았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조금 전문적이고 깊이있게 설명되었기 때문에

과학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나 어린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무심코 생각했던 일들을 

앞으로는 좀더 과학적으로 주변을 둘러볼 수 있게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