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역사 - 세계를 탐구하고 지식의 경계를 넘다
윌리엄 바이넘 지음, 고유경 옮김 / 소소의책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과학의 역사에 관한 책이다. '과학'이라고 하면 실험실에서 현미경을 보고 연구하는 이미지가 떠오르는데사실 과학의 기원은 마법이나 점성술 같은 느낌이다. 별을 보고 미래를 치는 과정에서 천문학이 발전 했다. 책은 바빌론과 이집트와 같은 고대 문명부터 시작하여 이러한 과학의 발전 역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람들의 지적 수준과 연구가 발달하면서 과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어떤 책으로 읽어도 재미있는 같다. 그래서 역사책을 좋아한다. 책의 앞부분에는 이렇게 연표도 있다.


 

저자는 윌리엄 바이넘이라는 영국의 의학사 명예교수라고 한다. 과학사에 관한 다른 여러 저서들도 썼다.

책에서는 거시적으로 40개의 주제를 통해서 과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어떤 주제는 뉴턴, 아인슈타인 유명한 과학자(인물) 다루고 있고, 어떤 주제는 원자, 공룡발굴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쉽게 읽힐 있도록 같다


 

40개의 주제는 시간적인 순서로 구성되어 있긴 하지만, 앞부분을 건너뛰고 내키는 부분을 읽어도 같다.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소개보다는 과거의 '과학'이라는 학문이 발달하는 역사 쪽에 치중되어 있는 느낌이다. 과학시간에 배웠던 원자론이나 원소의 발견과정도 나온다. 그리고 저자가 영국인이어서 그런지 전통적인 유럽의 과학쪽에 많이 치중되어 있는 하다. 그래도  중국의 화약이나 침술에 대한 소개도 있어서, 중국에 대한 서양 학자의 시선을 엿볼 있어서 좋았다.

 

우리나라의 금속활자기술이 세계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소개가 되어 있었으면 좋았을 같아서 조금 아쉬웠다. 과학의 역사라는 책으로 쓰여지고, 번역되어 여러 나라에서 읽히는 책에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에 대한 소개가 들어가는 날도 왔으면 좋겠다.

 

원래 과학책도 좋아하고, 역사책도 좋아해서 재미있게 읽을 있었다. 너무 어렵지 않게 쓰여 있어서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도 읽을 있는 책인 같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북유럽#과학의역사#윌리엄바이넘#소소의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