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의 권유]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독학의 권유
이중재 지음 / 토네이도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독학의 권유 - 우리 모두 독학을 생활화 합시다

고등학교 때부터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온 소리가 있다.
"지금 듣는 거에서 그냥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그날 복습을 해라"였다. 
또, 소위 전교에서 공부 좀 한다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혼자 공부하는데 익숙한 아이들이다.
나 역시 실제로 초중고생 시절에 학원에 다녔을 때 보다 학원을 관두고 나서 성적이 두 배 이상 올랐다.

결국 승자는 학원이나 과외에 의지하는 아이들이 아닌 혼자서 공부하는 방법이나 습관이 잘 된 아이들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독학이라는 게 결코 쉬운 것은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독학이 쉬었다면 왜 여전히 입시전문 학원에 사람이 몰릴 것이며, 토익학원은 문전성시를 이루겠는가?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독학을 하지 못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갖을 핑계를 대며 공부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흔히 '시간이 없어서' 혹은 '비용 부담이 커서'라는 이유로 공부를 하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정당화한다. 하지만 단언컨대 공부를 하지 않는 이유는 어떤 것이든 다 핑계일 뿐이다.  p.23 (2-5번째줄)

 배워보자! 독학의 비법   

 1. 연애만 타이밍이 중요해? 공부도 중요해 
세상에 어디 타이밍이 중요하지 않은 게 있나요? 공부에도 때가 있는 법!
물론 공부의 경우 하고 싶은 순간이 샘솟는 적이 손에 꼽을 만큼 적지만 하고 싶을 때 마음 껏 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2.반드시 1-2-3 법칙을 활용할 것!^.^ 

여기서 궁금한게 아마 1-2-3 법칙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1-2-3 법칙이란, 1번째 읽을 때는 소설책 읽듯 술술 읽고.   

정독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소설읽듯이 쭉쭉 읽어내려가는 것이지요. 인생이 살다보면 사는 방법을 터득해 가듯이

   
  모르면 모르는 대로 그냥 보다 보면 큰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되기 때문이다. (P.49)  
   

                       2번째 읽을 때는 인과관계를 살피면서 읽고.   

 

   
 

이번에도 소설책 읽듯이 그러나, 처음보다는 좀 더 심혈을 기울여서 읽도록 한다.  인과관계를 살피면서 읽되 억지로 의미를 찾지는 않아도 된다. 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흐름이므로 이를 깨뜨리지 않는 선에서 집중해 읽는다.

 
   


                       3번째 읽은 때는 읽어도 읽어도 이해되지 않는 것을 표시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3번 이상 읽는 것은 좋지만, 그 문장에 매여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오류는 범하지 말라고 하니 주의 해야겠죠? 

 저 역시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 부분에서 진도를 나가지 못해서 시간을 허비 했던 적이 있는데 제가 실수를 했었나 봅니다.

   
  3번을 읽었는데도 이해되지 않으면 그냥 넘긴다. 포스트잇이나 볼펜으로 그 페이지에 간략하게 표시만 해두자. 그리고 체크해 둔 부분은 잠자기 전에 떠올려 본다. 우리가 살아 가고 있는 실생활 속에 대입해 보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자신이 공부한 것에 대해 이해했냐겠죠? 실생활에 응용해보는 것입니다. 적당한 예에 대입해보고 반복해나가다보면 어느덧 자신의 것이 되어있겠죠? 

3.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져라

새해가 되면 누구든지 목표를 세운다. 나 역시 2011년에 세운 목표가 여러가지 이다. 대외활동2개이상하기, 토익700점대 만들기, 혼자여행하기 등등...........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지키지 못한 나와의 약속이 많다. 이처럼 누구든 처음 3일에만 집중하고 나중에는 흐지부지 해진다고 해서 생긴 사자성어가 바로 '작심삼일'이다. 하지만, 

   
  분명한 목표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동기가 된다.(P.81)  
   

  4.남을 칭찬하듯 스스로를 격려하라. 
 
독학을 하다보면 불안하다. 내가 하는 이 방식이 맞는 것일까? 잘 알지도 못하는데 혹시 내가 잘못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럴 때는 스스로를 독려하는 것이 좋다. 

   
  미국의 심리학자 W.제임스는 "장담할 수 없는 일을 앞에 두고 성공을 거두는 유일한 방법은 할 수 있다고 믿는 일이다"라는 말로 성공의 비결을 전했다. (중략)........사람은 누구나 어렵다고 느끼는 일에는 확신을 갖지 못하고 끊임없이 의심하는 경향이 있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중략) 공부라는 게임에서 승리하고 싶다면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내가 나를 격려해 주지 않고 내버려두면 아무도 나를 일으켜 세워 주지 않는다.  
   

 5.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되라 

남과의 약속, 기념일을 챙기다 보면 자신이 계획한 일을 실천할 수 없을 때가 많다. 그렇다고 모두 다 거절하기엔 입장이 난처해 지고, 하지만 공부 앞에서는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되십시오.

 독학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당장 서점으로 달려가서 이 책을 구매하고 읽고 실천하라.

나 또한 독학을 무조건 엄청 하고싶었다. 그러나, 항상 의지가 문제였다.
내 미약한 집중력을 탓하며 짧게는 10분이면 책상을 박차고 일어나던 내 습관을 반성해본다. 어떤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의지 인 것 같다. 의지를 키우고 목표에 집중하면 독학은 자신만의 경쟁력이 된다.

 

 

   
  특히 인간관계일경우 거기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가 엄청났다. 이런 특성을 잘 알기 때문에 나는 사람들과 잘 마주치려고 하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