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사실 나는 글 쓰는 걸 많이 두려워 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내가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서 수십여번 지원서를 쓰고 또 써본다.얼마나 잘 쓰느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많이 써보느냐도 중요한 것 같다. 

 첫 문장을 시작하는데에 있어서 이젠 별다른 거부감이 없다. 여기서 글쓴이는 첫문장의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끄적거리듯 글을 꺼내는 것도 방법입니다. (중략) 누군가가 했던 말을 인용하거나 책 내용을 발췌하는 방법도 있고. 신문 기사를 옮겨 적는 것도 말문을 여는 방법 중 하나예요. 일단 시작만 한다면 절반은 성공입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무작정 아무것도 쓰지 않으면 무엇도 써 내려갈 수 없는 것 같다.

문장만 잘 띄우거나 글이 잘 써진다 싶으면 스스로 '아 내가 글쓰기에 어느정도 소질이 있구나' 할 만큼 나를 칭찬하고 치켜세운다.  여기서 저자도 그 자신감을 내세웠다.

   
  무엇이든 잘하려면 자신감을 키워야 해요. '만약 못하면 어쩌나....'하는 두려움은 버리세요. (중략) 글이 완성되면 우선 비공개로 올려놓고 천천히 읽어 내려갑니다. '수정' 버튼을 누른후 '공개'를 클릭하세요.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있다. 첫 문장조차 띄우기도 막막하거나, 띄우더라도 앞문장과 뒷문장이 맞지 않을 때가 그러하다. 그리고 남보다 잘 써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주의력의 부족때문인지 시간은 남 보다 배가 걸린다. 글을 쓰느라 다른 일을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눈높이를 확 낮추거나, 자신의 결과물에 만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집중이 되지 않는 다면 리와인트! 얼른 원점으로 돌아가라는 겁니다.(생략)  리와인드 기법을 이용해 성공 경험을 쌓으면 자신감도 생기고. 결과물도 쌓이게 됩니다.

 
   

 내가 처음부터 통쾌하게 글을 써내려갈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개요를 전혀 짜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건축가가 집을 지을 때 건축설계도도 그려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글 전체가 위태위태 해 질 수 있다. 저자는 개요 짜기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평소에 꾸미는 것을 좋아하여 문장이 쓸때 없이 길어지고 주어와 술어의 호응이 꼬인다면? 
6하 원칙에 따라 쓴 신문기사를 베껴보는(필사)를 할 것 권유하고 있다.군더더기 없는 문장과 간결한 표현을 익혀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 문장을 치장하기 보다는 초등학생처럼 간결하고 짧게 서술하는 것도 방법이다.

 나는 원래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지만 글이 잘써진다. 
그냥 무던히 생각나는 대로 쓰다보니 종종 맞춤법이 틀리거나, 띄어쓰기, 앞 문장의 연결이 어색하고, 했던 말을 또 다시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글쓴이는 쓰고 난 다음날 1~2시간 정도의 시간을 갖고 2-3번 고쳐보아야 한다고 제시 한다. 그 때가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의 글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미리 글을 써보고 천천히 고쳐나가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또, 모니터를 통해서 글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뽑고 큰 소리로 자신의 글을 읽어가며 고쳐야 한다.  

책을 통해서 내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고쳐야 할 것인지 알 수 있었다.글쓰기가 어려운가?,두려운가? 글을 쓸 때면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가? 그런 당신을 위해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