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규칙적인 생활과 잘못된 식습관, 서구화된 식습관도 원인 중 하나겠지만 업무과중과 대인관계, 취업등으로 인해 갖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일것이다. 또 사는게 바빠지면서 자신에 대해서 진정으로 생각하고 돌아볼 기회가 없다보니 삶에서 방황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우울증이나 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도 생기게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현대인들에게 자신과 대화하여 진정으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그것이 바로 "명상"이다. 여기서는 "명상"에 대한 방법, 자세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그럼 이 책은 어떤 내용일까? 자세히 살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이 외부의 물질로 부터 충족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일이 생겨나면 거기에 대해서 보상을 받아왔던 환경탓일 것이다. 그러면서 모든 삶의 조건을 바깥 세계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행복의 조건도 바깥 세계에서 찾으려는 성향이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하지만, 이 글의 작가는 행복은 누구에게나 내재되어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행복은 연습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고 자신보다 더 나은 처지에 있는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을 낮추고 깎아내리면서 우리 스스로에게 불행을 주입하고 불행을 연습시킨다. 이런 불행 물질로 인해 정상적인 생리 기능에는 혼란이 일어나서 만성적인 우울감, 불면증, 면역 기능의 저하와 같은 현상을 일으킨다. 작가는 이런 불행 연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칭찬하고 자신감을 가져서 행복의 물을 끊임없이 퍼 올리라고 조언하고 있다. 의도적으로 행복을 명령하고, 행복한 기분에 집중할 때 우리의 뇌에는 엔돌핀이 솟아난다고 한다. 

이러한 행복을 좀 더 효과적으로 퍼 올리기 위한 다리가 되어주는 역할이 바로 명상이다. 잠시 앉아서 마음의 심각함을 털어내고 평정심과 명료한 의식 그리고 행복을 개발하기 위해서 명상을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숨쉬는 것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명상이 되고, 5분여 정도 눈을 감고 하루일을 정리해보는것 역시 명상의 방법이다.  

이런 명상을 자주하다보면 우리의 뇌가 고요하면서도 깨어있는 알파파 상태를 만들어서 최상의 의식 상태를 유지하여 집중력이 높아져 일의 능률도 높인다고 하니 명상을 일상적으로 즐기도록 꾸준히 연습해야하겠다. 개량한복을 입고 조용한 숲속이나 방안에서 고요한 노래를 틀어놓고만 해야할 것 같이 멀게만 느껴졌던 명상을 좀 더 친근?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좋았다. 또, 중간중간에 그림을 삽입하여 명상을 따라할수 있게끔 한 점도 좋았다. 또 과학이라는 어쩐지 꺼리게 되는 과학적인 소재도 중간중간 접목시킨 점도 이책의 좋은점이라 할 수있다.  

답답하고 우울하고 짜증나고 두통을 달고 사는 그대들이여.  인생의 탈출구를 찾고 싶을 때는 술이나 담배, 뒷담화가 아닌 명상을 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