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순간들 - 박금산 소설집
박금산 지음 / 비채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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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순간들에는 총 스물다섯편의 짧은 이야기들이 들어 있다. 그것도 무조건 나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발단,전개,절정,결말에 나누어서 배열되어 있다. 즉, 작가는 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발단, 전개, 절정, 결말을 쓰는 것에 있어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보여준다고 하면서 소설쓰기를 서핑과 야구에 비유하고 있는데, 야구에서 9회말 투 아웃 만루 상황에서 발단은 이야기의 시작이 아닌 타자에게 역전타를 날릴 수 있는 상황으로 긴장된 상태에서 출발하라 이야기 하고, 전개에서는 앞으로 나아가면서 쭉 앞으로만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둘러보면서 가야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좋은 전개는 독자 스스로가 앞뒤 상황을 스스로 상상하면서 흥미를 느끼게 쓰는 것이라 한다. 또 절정에서는 그 소설의 전부를 보여주면서 가장 풍부하게 써야 한다고 이야기 하며, 마지막 결말에서는 외길이어야 하는데, 절정이 훌륭하면 훌륭할수록 결말로 가는 길은 좁고 분명하다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나에게 이런 이론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나 스스로 깨닫는다. 나에게 있어서 소설을 쓰거나 누가 읽어 줄 수 있는 작품이라는 명목의 글을 쓸 수는 없을 것이라는 사실 말이다.

책에 여러 이야기들이 모두 서로 다른 발단, 전개, 절정, 결말이라는 챕터에 배분되어 있지만 왜 그렇게 배분되었는지 그 차이를 전혀 모르겠으며, 그져 짧은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마냥 재미나고 흥미롭기만 하다는 것이다. 소설을 읽음에 있어 마냥 길어서 재미난 이야기도 있지만, 이 책에서 처럼 짦지만 임팩트 있게 작가가 글을 써 준다면 나라는 독자는 감사한 마음으로 책 속의 이야기에 푹 빠지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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