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프트웨어 개발에 ChatGPT 사용하기 - 챗GPT를 활용한 프로그래밍부터 리팩터링, 문서 자동화, ChatGPT API, 랭체인까지, 2025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도서
오노 사토시 지음, 김진호 옮김 / 제이펍 / 2024년 9월
평점 :
"소프트웨어 개발에 ChatGPT 사용하기"는 AI 시대의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누가 먼저 새로운 작업 방식을 익히고 도입하는가가 중요해진 요즘,
저는 ChatGPT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지만, 초기에는 ChatGPT의 답변으로 받은 코드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원하는 정확한 답변을 얻기 위해 어떻게 질문을 구성해야 할지 몰라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특히 GPT에게 질문하고 원하는 답변의 형태를 명확히 지정하는 가이드라인은 실제 개발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발 입문자에게는 책의 2.8장에서 다루는 코드 변환 기능이 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GPT를 사용한 코드 변환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데 드는 시간을 크게 줄여주며, 각 언어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언어 습득에만 매달리지 않고 실제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게 된 것이죠.
ChatGPT를 개발에 활용하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으며 솔직히 정말 편리합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도 다시금 깨달은 점은, ChatGPT는 우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도구일 뿐, 그 결과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은 여전히 개발자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단순히 AI에 의존하려는 사람보다는, 어느 정도 개발 경험이 있고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