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의 습관 - 시작하고 3년,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16
이상훈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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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사람이 회사를 이끌어 가는 키가 아니라

어떤 시스템을 만드느냐가

사업을 성공하게 하는 키라는 것이다.


책을 읽는데 필요한 안내자의 역할로

책에 대한 요약을 앞 부분에 수록했다.

다행히 책을 읽으면서 느낀 건

아직 눈에 띄는 성과는 없지만

내가 바른길로 걷고 있다는 것.



사업 마인드를 위한 습관은

결국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습관과도 비슷했다.

특히 소제목들이 무척 좋았는데

간결하고 직관적이어서

이해하기 좋았다.

창업이라는 것이 진짜로

무슨 거창한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하나로 시작된 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누구든 뭔가를 갖추고 시작하지 않는다.

생각이 있으면 그 생각을 실현시킬 방법을 찾을 뿐

시도하기 전에 '안될 거야.'라는 생각은

넣어두자.

결국엔 모든 의사결정이 자기주도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누군가가 시키는 일을 하던 자세에서

내가 회사를 끌고 나가야 하는 것이다.

사장과 직원은 마인드는 다를 수밖에 없듯이

역시 창업하려면 생각하는 방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

뭘 하든 처음엔 우왕좌왕하게 된다.

그래서 배워야 할 것 천지다.

나 역시도 새롭게 도전하면서

여러 가지 행정처리 방식과

서류 구비, 거래처 확보, 해외 거래처와 통관 문제 등

그리고 소비자 불만족 처리 방식 등

다양한 문제를 현재 겪고 있다.

매일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느라 시간을 쓰고 있다.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직 매출이 많지 않은 시기에

이 모든 것이 발생했다는 것.

덕분에 오늘도 한 건 해결했다.


하나씩 팔리면 그다음에 그 하나가

다른 고객을 불러온다.

나이키는 가장 효과 있는

마케팅은 "제품"이라고 말하고

혹자는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단 한 사람만 감동시키면 된다.'라고 말한다.

그 사람이 당신을 더 큰 무대로 이끌어 주는

연결자가 될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이 쓴 "팁핑 포인트"에서도

같은 말을 한다.

유행을 선도하는 것은

어떤 엄청난 반응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뉴욕 변두리에 있는 한 소년이 허시파피를

신었기때문에 다시 그 브랜드가 부활했던 것처럼

소수의 사람만이라도 그것에 반응하게 하는 것으로

이미 성공은 시작된 것이다.


고수는 내 탓을 하고

하수는 남 탓을 한다.

장사가 안되면 늘 핑계가 있다.

상권이 죽어서, 경기가 안 좋아서..

물가가 올라서...

하지만 불황에도 전쟁에도

수익을 내는 사람은 늘 있다.

그들은 상황에 맞춰서 변화하는 사람들이거나

자신의 시장을 스스로 개척한 사람이다.

결국 결론은 안되는 건 없다.

내가 되게 만들면 되는 것이다.

바쁠 땐 소제목만 읽어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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