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
터리스 휴스턴 지음, 김현정 옮김 / 토네이도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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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리뷰] 말투가 너무 기분 나빠요. 제가 어떻게 대응해야 좋을까요?

📗 결론 및 평가

직장에서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직원이 몇이나 될까요.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피력하는, 말 잘하는 사람들의 ‘말 비법’을 소개합니다.

‘말은 인류가 사용한 가장 효력 있는 약이다’라는 서양 속담이 있습니다. 우리는 평소 어떤 말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약이 되는 말은 상대에게 기분 좋은 선한 영향력을, 독이 되는 말은 상대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줍니다. 더군다나 여러 인간관계가 얽혀 있는 조직에서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 ‘잘’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대화의 기본 전제는 나이와 직위를 막론하고 구성원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배려하는 마음입니다. 조직 내 원활한 소통문화 정착을 위한 대화의 기본 덕목과 스킬을 기억합시다.

많은 이의 고민 중 하나는 ‘내 생각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사실 대화에서 ‘유창한 화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말을 잘해도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다면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동안의 하루를 되돌아볼까요? 아마 가족과의 대화보다 직장 동료와 나눈 대화가 훨씬 많았을 겁니다. 내가 아무 생각 없이 툭 던진 말 한마디에 동료가 상처 받았을지도, 혹은 무신경한 후배의 말투에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경험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람과 사람의 대화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이 꼽는 대화의 기본 덕목은 ‘경청과 공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고 다른 의견도 존중할 수 있는 문화가 자연스레 정착되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검증됐습니다. 조직에 대한 신뢰감과 심리적 안정감까지 조성하는 ‘경청과 공감’을 갖췄다면, 본격적인 실전의 ‘대화 스킬’로 들어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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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상대방에게 하는 말 한마디에 신중을 가하고 조심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 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대화의 기회를 접하게 되지만,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말이라도 어떻게 대화 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게 전달 될 수도 있다.

말을 잘하기 위해 가져야 할 8가지 역량(논리, 유추, 장면묘사, 좋은 사례, 예측불가, 질문, 이득, 공감)과 연마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소통의 첫 단추는 논리와 감정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내용을 온전히 전달하는 데에 있다면서, 상황에 따른 대화의 목적을 기억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쌓아 올린 후, 사람들의 집중을 끄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한다고 말한다.

생활 속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대화법, 그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대화법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작은 실천이지만 올바른 대화법으로 상대방을 대한다면 호감을 사는 것은 물론, 상대방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장시간의 대화는 흐름을 방해하고 상대를 지루하게 만든다. 자신이 할 말을 최대한 요약해 1분 이내로 정리해 간단히 이야기하고, 반면에 2분 이상 상대가 말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또한 상대방의 대화에 3분 이상 적극적·긍정적으로 맞장구를 쳐준다면 그는 당신에게 호감을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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