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처럼 살아라
이노우에 다이스케 지음, 정보희 옮김 / 마인더브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리뷰] 어쩌다가 마케터

📗 결론 및 평가

마케터처럼 나 자신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면, 누구든 날 필요로 하는 장소와 그곳에서 빛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마케터처럼 살면 왜 인생이 바뀔 수 있는지
마케터처럼 살면서 알아야 할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마케터처럼 살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마케터처럼 살면 어떻게 인생이 바뀌는지 이 책은 마케팅의 이론을 삶에 활용하기 위한 지침서다.

마케팅은 자신과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이 책을 읽고 삶의 지혜가 되는 마케팅을 ‘일’과 ‘커리어’, 그리고 ‘인생’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마케터가 되기 위한 교과서가 아니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그 개념을 이해하여 마케터처럼 산다는 관점을 익히게 하려는 책이다.

⭐ Tag

#마케터처럼살아라 #이노우에다이스케 #마인더브 #자기계발 #커리어 #차이나는클라스 #차이나는클라스인문학편 #인문학 #JTVC #제작팀 #책소개 #서평단 #신간도서 #최신도서 #책추천 #서평 #서평쓰는남자 #소원지기 #kthigh11

마케팅은 생각보다 영역이 넓다. 보통 일반 기업 마케팅팀을 생각해 볼 수도 있고 홍보팀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홍보도 하나의 마케팅이다)
그리고 광고대행사의 AE, AP를 생각해 볼 수도 있고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마케팅 쪽이 있다.

기업에서 마케팅 담당이라면 인하우스에서 처리하기도 하지만, 에이전시 몇개 끼고 하기도 한다. 참고로 ‘디자인 대행사, 홍보/PR대행사,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오프라인 대행사’..총 4개 업체를 쓰고 있다.

기업 마케터라면 대행사에 가이드줘서 가져오는 결과들을 내부에 설득시키고 실행시키는 역할 비중이 크다면,(그렇다고 마케팅에 신경 안쓰는건 전혀 아니다) 대행사 마케터는 기업에 제안을 잘해서 실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더 크지 않을까 싶다.

소상공인의 피를 빠는 일부 회사들이 성행하고 있다. 이런 회사들은 마케팅 회사가 아니다. 그들에게는 작은 푼돈이지만 창업자들에게는 생존이 걸린 문제다.

잘 부탁한다며 대출을 통해 내어 준 수 백만 원을 일부 부풀려진 광고에 쏟아 붇고 효과를 보지 못 해 사업을 접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마케팅을 한다고 말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기업의 생존과 관계없는 광고대행업을 마케팅으로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장에서 제도권 교육으로 마케팅 인력을 키워내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1년, 2년이 지나 실무에 적용한다는 것은 비용대비 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마케팅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케팅 서적으로 배우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책이 출판되기 위해선 꽤 많은 시간을 소요되기에 책이 출판되면 이미 낡은 지식이 되어 버린다. 현장의 흐름은 이미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앞서 나가고 있다.

필드에서 살아있는 경험을 가진 마케터들이 필요하다. 원론과 본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필드에서 경험에 대한 이야기다. 광고와 마케팅 역시 다른 내용이지만 혼동해 착각하니 그냥 광고도 화사도 마케팅 회사라 칭한다.

현 시장의 또 다른 문제점은 온라인 시장이 너무 짧은 시간에 고속으로 성장했기에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공급은 너무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마케터 채용은 더욱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심지어 그들은 회사에 소속되길 원치 않으며 스스로 생존하며 가치를 올리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프리랜서 또는 창업을 선택을 한다.

자연히 외부 광고 에이전시에 운명을 맡겨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하지만 소상공인이나 온라인 비즈니스를 이제 막 시작한 사업자들이 이런 분별력을 가질리 없다. 일반적인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 신입 연봉은 2000만 원 초반이다. 그들은 수많은 광고주를 관리한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하고 싶고, 좀 더 좋아한다면 에이전시 마케터를 추천하고 내부 유관부서간의 협업을 이끌어내서 대행사와 조금 더 큰 그림을 그리는것을 하고 싶다면 대기업 마케터를 추천하고 싶다.

대기업 마케터는 내부 유관부서들과 임원들 땜에 스트레스 받고 에이전시 마케터는 대기업 마케터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

어디든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업들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서포터즈나 기타 관련된 실무 경험들이 많으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