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리뷰] 애프터 코로나(After Corona), 과거는 돌아오지 않는다.

지금은 4차 산업 혁명을 대변하는 플랫폼의 시대다. 구글과 아마존을 비롯해 숨 쉬듯이 사용하는 네이버와 카카오, 그리고 전세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넷플릭스, 이커머스 강자 쿠팡 등 온라인 플랫폼이 생활의 중심이 돼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변증하듯 각종 기업의 경영자, 창업가, 스타트업은 앞다퉈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검색창에 플랫폼 사업을 검색하면 플랫폼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기사들이 수만 가지다. 그러나 이제 막 시작한 플랫폼들이 거대 플랫폼 공룡 사이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는 콘텐츠가 없으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져버린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미래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플랫폼’과 ‘콘텐츠’ 중에서 어떤 것에 중점을 둬야 할까?

'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은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 가운데에서도 변하지 않는 사업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업으로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적인 핵심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했다.
1장은 ‘초연결’, ‘초유동성’, ‘양극화’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현 사회가 어떤 패러다임을 겪고 있는지 설명한다. 또한 이러한 시대 속에서 상상 이상의 성과를 내는 기업이나 개인인 메가퍼포머가 등장하며, 이들을 통해 미래에 생존 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견할 수 있음을 밝힌다.

2장에서는 기업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존재하는지, 그 가치에 따라 사업모델 개념이 잡히는 모습을 설명한다. 이에 따른 기업의 4가지 본원적인 사업모델인 플랫폼, 콘텐츠, 소재,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과 4장에서는 플랫폼 사업모델과 콘텐츠 사업모델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플랫폼 자산 기반에 따른 유형, 사업모델에 따른 유형 등 총 5가지 유형에 따른 플랫폼과 상품, 문화, 서비스 등 6가지 종류의 콘텐츠 사업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이뿐만 아니라 강력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성장 전략을 담았다.

5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해 앞으로의 시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잘 세우고 매력적인 노드(정체성을 구체화시킨 것)를 만들어 노드별로 연결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은 산업이 다르고 시장에서 위치와 규모가 다르고, 사업모델도 각기 다른 많은 기업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유용한 콘셉트와 프레임을 소개한다. 격변의 시기를 헤쳐가야 하는 경영자들, 전략가들, 창업가들에게 사업 방향에 대한 유용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 이 책을 읽고나서
애프터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법은 스스로를 고용한 사람들의 생조노하우, 지식비지니스 등 N잡러의 시대 돌파구를 찾아내고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저자의 노하우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며, 인류의 건강은 물론 전 세계 기업과 각국 경제에 대해서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전례없는 변화를 강요받고 경험하고 있다.

코로나19의 발생 이전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던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더욱 급속도로 변화해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며 자동차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산업 중의 하나로 앞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산업이다.

금번 위기 이후에 소비가 되살아나고 생산이 재개된다하여도 코로나19 위기 이후의 전략은 근본적인 변화(Transformation)를 포함하는 New Normal에 대응하는 새로운 전략이여야 한다.

COVID-19에 따른 업종별 영향과 회복 속도를 고려하여 보유 포트폴리오를 재점검 하고 경쟁력 강화 및 매각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 투자 위축은 불가피 하나 불확실한 국내외 경제 환경과 업종별 회복 시나리오를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수시로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도 기업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며, 수 개월 이후 필요한 변화 요인들을 파악하여 새로운 환경에 대한 안정화 방안, 미래를 위한 성장 전략을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

#애프터코로나비지니스 #신원규 #라온북 #경제 #산업변화 #신간도서 #책소개 #책리뷰 #책추천 #추천도서 #북큐레이터 #일류서평단 #서평쓰는남자 #서평단 #소원지기 #kthigh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