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세계의 모든 말 - 둘의 언어로 쓴 독서 교환 편지
김이슬.하현 지음 / 카멜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결론 및 평가

두 작가의 만남은 한쪽이 보낸 장문의 메시지, 그러니깐 편지 덕분이었다.

91년생 동갑내기 여성 작가 둘이 책에 대해 말하며 주고받은 모든 이야기들
"책에 대해 말하며 우리는 모든 이야기를 한다. 사랑과 우정에 대해, 돈과 가족과 미래에 대해. 여기 모인 편지에는 우리 세계의 모든 말이 담겨 있다."

처음 마주한 자리에서 서로 아주 다른 사람인 것을 긱감했으나 "어찌어찌"친구가 되었고 아마도 그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주고받았을 말과 글, 이야기가 오로지 둘만의 세계를 만들어 주었다. 서른 통의 독서 교환 편지를 통해 책에 대해 말하며 각자의 모든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좋아하는 책의 문장을 곱씹으며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서로 다른 두 사람이 각자의 언어로 쓴 편지들이 둘만 보기에는 너무 아까워서 너무나 아름다워서 마침내 책으로 묶어 세상에 나온 것이다.

"누구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았던 구질구질한 마음, 너무 좋아서 나만 알고 싶었던 책, 깊은 우정을 나누면서도 끝내 말하지 못했던 진심" 같은 것들.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막막한 분들께 사랑하는 친구와 오래 함께이고 싶은 분들께 말로 하긴 쑥스러워서 자주 편지를 쓰는 분들께 추천드린다.

⭐ Tag

#우리세계의모든말 #에세이 #에세이추천 #김이슬 #하현 #교환편지 #브런치 #독립출판 #서평 #북큐레이터 #전문서평단 #일류리뷰단 #서평쓰는남자 #소원지기 #kthigh11

최근 브런치의 글이 수익화가 되고 있다.

구글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단어(텍스트)로 수익을 창출해왔고, 이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언어(음성)가 그들의 수익이 되는 시대가 오고 있다.

이젠 서평은 서평가처럼, 영화평은 영화평론가처럼 당신은 블로그에 글을 써 올려야 한다.

20세기를 살다간 미디어 전문가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문장으로 지금처럼 커뮤니케이션이 다중 전자화되는 시대를 예고했다.

영화, 책을 본 후 블로그 리뷰를 올리면서 뭔가 부족함을 느낄 때가 있지 않았을까? 체계적으로 내가 보거나 읽은 것을 정리해서 내 블로그를 보는 분들이 영화 립, 책 리뷰를 통해 작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다.

사실 처음에는 책을 다 읽고도 책 리뷰 쓰기가 엄두나지 않았다.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현시점에 저자에게 있는 창의적인 사고들을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인식의 전환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것은 특별한 깨달음을 통해 얻어지기보다는 약간의 사고 전환이 시작점이 되어 수고와 노력이 뒤따른 부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듯, 나는 블로그를 탐방하면서 어떻게 썼는지도 참고도 해보고, 그랬는데 처음 서평을 올리지 못한 이유는 서평 책을 서평 한다는 부담감이 밀려오는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서평을 올리기 시작했다.

여기 이곳이 나만의 공간이고, 현재 내 지적 수준과 글쓰기 능력에서 바라보는 저자의 책 이야기를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지 않을까 싶어서 시작한 것이 이미 많은 출판사와 작가, 예비 작가 지망생까지 이웃/서로이웃을 맺고 있다.

사실 글만 읽고 끝내면 1주일 정도 남지만, 그것도 책에 대한 자세한 기억이 아닌 좋은 책, 잘 읽힌 책,

즐거운 책이라는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내가 좋은 책을 읽고 쓰는 서평은 사회를 변혁시키고 교양에 첫걸음을 띄우는 것과 같고 그리고 내 서평을 통해 이 도서를 구매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객관성을 가지고 써야 하기에 리뷰는 책을 다시 보는 것이므로 다른 시중에 출판되는 글쓰기/독서법과 다르게 더 심도있고 체계화되는 이점도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면서 인식의 전환을 꾀하지 않으면 시대의 흐름에 뒤처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인터넷상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문화적 활동들이 개인과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자세한 리뷰는 https://m.blog.naver.com/kthigh11/2224398695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