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통을 잘해야 천하를 품는다 - 소통천하
김해원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서평 리뷰] 말 잘해야 성공한다
📗 결론 및 평가
이 책의 구성은 크게 태도(Who), 수단(What), 방법(How)으로 나뉜다. 즉 어떤 태도로 소통에 임해야 하고, 어떤 수단과 어떤 방법으로 소통해야 천하를 품을 수 있을지에 대한 소통의 비책이 담겨 있다.
중국 고전에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공자, 노자, 손자의 소통법이 담긴 책이다. 교학상장의 소통으로 천하를 품자!
노자가 소통의 원조라면 공자는 소통의 달인이다. 노자의 소통법이 혼돈의 시대에 맞는 소통이라면 공자의 소통법은 평화의 시대에 맞는 소통이다.
그래서 시대적 상황과 상대에 따라 노자의 소통 방식으로 소통해야 하는 경우에는 노자의 방식으로 소통하고, 공자의 소통 방식으로 소통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자의 방식으로 소통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어느 한쪽만을 고집하는 것은 한쪽 다리로 걷는 것과 같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혼자만 알고 있는 소통 방식은 장롱 속 운전면허증과 같다. 그렇다,
자기가 다른 사람이 선호하는 소통 방식을 안다면 그 사람이 선호하는 방식에 맞춰 소통하면 된다.
소통은 서로 모르는 것을 서로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즉 자기가 아는 것을 타인에게 알려주고 자기가 모르는 것을 타인을 통해 배우는 교학상장의 소통이 이뤄질 때 비로소 소통 천하가 도래할 것이다
⭐ Tag
ㅡ
#소통을잘해야천하를품는다 #소통천하 #김해원 #자기계발 #바른북스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리더십 #소통병법 #사람몰이 #자비출판 #추천도서 #개인출판 #서평 #북큐레이터 #전문서평단 #일류리뷰단 #서평쓰는남자 #소원지기 #kthigh11
SNS의 발달로 인해 말도 많고 탈도 많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소통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아울러 이제는 막히지 않고 잘 통하는 소통(疏通)도 잘해야 하고 서로 어긋나는 뜻이나 주장도 조화롭게 하는 회통(會通)도 잘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을 지혜롭게 하는 것이다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면 그것은 언제나 '소통'이다.
원활한 소통은 특정 그룹 원간의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여 결속력을 강하게 만들 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얼마나 서로가 서로의 의도를 잘 전달하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번복되는 작업이 없어지고 원활히 정보가 흐르며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서평쓰는 남자 "소원지기" 역시 포스코패밀리 재직시, 경청과 소통, 신뢰는 정준양 회장 경영철학의 단초이자 뿌리다.
2009년 포스코 회장으로 취임한 후 포스코를 이끌어갈 3대 경영이념으로 ‘열린경영, 창조경영, 환경경영’을 선포한 바 있다. 아울러 임직원들에게는 ‘신뢰, 소통, 기본, 원칙’의 4가지 가치를 늘 가슴에 새기고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청(聽)은 귀(耳) 밑에 임금(王)이 있고 열(十)개의 눈(目)과 하나(一)의 마음(心)으로 구성된 말이다. 열 개의 눈을 가지고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소리를 한마음으로 듣는 것이 왕이라는 뜻이다.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생산, 영업현장까지 고객, 구성원, 협력사들과의 소통이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 CEO와의 대화까지 열게 되었다.
형식적인 보고서를 줄이고 '소통'을 더 많이 하자. 상대방을 설득시키려고만 한다면 평행선만 그을 뿐이기 때문에 상대방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같은 것을 찾아가야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된다.
회사의 이익과 고객의 신뢰가 상충될 때는 고객 신뢰를 얻는 것이 나의 방침이며 지금까지 두뇌와 가슴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벌였다면 앞으론 고객의 '혼'에 호소해야 한다.
협력회사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협력회사만 원가절감을 하라고 하면 안 된다.
협력회사가 아이디어를 내고 그렇게 해서 이익이 발생하면 우리가 그 이익을 다 누리는 것이 아니라 협력사와 나눠야 한다.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국가적 책임을 다하자는 뜻도 있다.
이때 전 임직원에 배포한 책이 『혼창통』,
이 책은 모든 성공과 성취의 비결로 3가지의 키워드, 바로 혼(魂). 창(創). 통(通)을 꼽고 이와 관련된 강력한 통찰과 실천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룹 내에서 활발히 소통하게끔 만들어주는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지만 그 이상으로 개개인의 대화 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다.
자세한 리뷰는 https://m.blog.naver.com/kthigh11/2224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