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심리학 - 매일 자책하는 당신을 위한 마음 수업
조장원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나를 지키는 심리학, 조장원, 2021. 6. 8), 중앙북스로 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리뷰 내용에 대한 청탁이나 광고료 지원은 일체 없었습니다,

본 서평인('소원지기')은 공정거래위원회 추천보증등에 관한 심사:경제적 이해관계표시, 2020.09.01) 지침을 철저히 준수,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평인이 작성한 모든 글은 경험과 느낀점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될 수 있으며, 내용의 해석적 시각에 따라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을 밝혀드리고자 합니다.

전국택배노종조합 파업으로 인해 택배가 반송되었고, 다시 우체국 일반우편으로 도착해 서평이 늦어진 점 양해를 구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는 것보다는

스스로 이해하려는 시간일 것이다.

결국 나를 이해하는 게 나를 지키는 첫 번째

시작이기 때문이다.





나를 지키는 심리학::

무기력과 우울증으로 찾아온 나에게 꼭 필요한 책




1회사에 출근만 하면 우울해지는 사람이 많다. 맹목적으로 퇴근만을 기다리며 퇴근을 하면 기분이 나아지지만 다시 출근을 하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면 괜히 더 피곤하고 직장에 너무 가기가 싫어질 때, 억지로 몸을 일으키고 출근을 하는 것 자체도 스트레스인데 업무와 직장 상사는 힘들기만하다.

출근을 하면 점심시간만 기다리고 점심시간이 지나면 퇴근 시간만을 기다리는 것. 퇴근하기 위해서 출근하는 것이 직장이 되어버린다. 이렇게 회사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 자신, 자신의 세계, 미래 이 세가지 인지요소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것을 인지하고 힘든 사람에게는 적절한 위로, 정신적 해답, 관점의 변화를 유도해보자

2사람은 누구나 공격자가 될 수도 있고, 피해자가 될 수도 잇다. 내가 피해자인 것 같지만, 한 편에서는 또다른 공격자로 살아갈 수도 있다. 이런 양면성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공격자와 자신을 동일시 하지 않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공격자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는 것이 삶의 지혜다. 나를 탓하는 상사의 감정, 그것을 받아 괴로운 나의 감정, 무엇때문에 화가 났는지 필요 이상으로 화를 내는 고객 등등 모두 감정의 문제이다. 이런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나도 모르게 급격하게 저절로 자동으로 일어난다. 그런 감정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 잘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책표지


나를지키는심리학 ,심리학 ,조장원 ,중앙북스 ,이시형박사추천도서 ,책이벤트 ,서평단 ,인디캣책공간 ,인디캣


나를 지키는 심리학
나를 지키는 심리학
저자
조장원
출판
중앙books(중앙북스)
발매
2021.06.08.

심리학은 마음이 시키는 대로 살라고 한다
심리학은 마음이 시키는 대로 살라고 한다
저자
이시하라 가즈코
출판
홍익출판미디어그룹
발매
2021.06.01.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저자
이시하라 가즈코
출판
필름(Feelm)
발매
2021.04.20.
불행한 관계 걷어차기
불행한 관계 걷어차기
저자
장성숙
출판
스몰빅라이프
발매
2021.01.11.
홀로서기 심리학
홀로서기 심리학
저자
라라 E. 필딩
출판
메이븐
발매
2020.11.09.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저자
오수향
출판
상상출판
발매
2020.10.05.
나도 나를 어쩌지 못할 때
나도 나를 어쩌지 못할 때
저자
케빈 브래독
출판
중앙북스
발매
2020.08.13.
내 감정에 잡아먹히지 않는 법
내 감정에 잡아먹히지 않는 법
저자
데이비드 J. 리버만
출판
더퀘스트
발매
2020.07.24.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개정증보판)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개정증보판)
저자
한성희
출판
메이븐
발매
2020.01.28.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저자
류쉬안
출판
다연
발매
2019.03.25.



인간의 본성은 누구나 똑같다. 내가 좋은 건 다른 사람들도 좋고, 내가 싫은 건 다른 사람들도 싫은 것이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들도 똑같이 하기 싫을테고, 내가 들어 기분 나쁜 말을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것도 옳은 일이 아니다.

저성장 시대. 일자리 감소의 시대, 불확실성의 시대, 승자독식의 시대, 각자도생의 시대를 살아가기에는 우리의 마음은 너무나 메말라 있다.

모든 관계에 적정한 거리를 두며 잘 지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나의 자존감을 짓밟고 수시로 감정에 상처를 주는 사람이라면, 싹둑!! 가지치기를 해보자. 왕따가 될까봐 두려워하지 말자. 그 자리에 새로운 이로운 관계가 열매를 맺을 것이기 때문이다.

서평인 자신도 언젠가부터는 나이 들어가며 생기는 주름, 흰머리도 불쑥불쑥 솟아나는 때로는 부정적인 생각도 하다가 이제는 나를 사랑해주고 싶어서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열심히 살아온 흔적 아니겠는가?

50대 초기에는 많이 힘들었는데 지금 오십 이후에도 여전히 성장하는 분들을 만나고, 저도 그렇게 살려고 노력하며 하루하루를 재밌게 만들어가고 싶다. 늘 배우고 시도하고 성장하고 나누며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 나의 50대를 그렇게 만들어가고 싶다.

이처럼 우리가 나아갈 방향과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선택해야만 비로소 앞에 놓인다.

이제 진정한 내 자신이 되기로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 감정을 조절하고 말과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

내 마음속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고, 내가 원하는 말과 행동을 선택하는 글로 쓰는 연습을 해 나가면, 좌뇌를 자극해서 내 감정과 욕구를 조금은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좋은 반응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를지키는심리학 ,심리학 ,조장원 ,중앙북스 ,이시형박사추천도서 ,책이벤트 ,서평단 ,인디캣책공간 ,인디캣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