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들의 마음 노트 ㅣ 초등 읽기대장
소연 지음, 전명진 그림 / 한솔수북 / 2024년 11월
평점 :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겪은 후 충격과 아픔을 이겨내는 아이들의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가르친 선생님의 삶과
큰 아픔과 슬픔을 이겨내고, 선생님과 함께 했던 행복한 시간을 기억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어느 날 아침 갑작스럽게 담임 선생님의 교통사고 소식을 들은 6학년 아이들,
선생님의 죽음을 대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제각기 다르지만
모두가 선생님과의 따뜻하고 감동적인 사연을 간직하고 있어요.
선생님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이, 슬픔에 잠겨 있는 아이...
아이들은 생전 선생님과 마음을 주고 받던 마음 노트 속 이야기를 되돌아봅니다.
각자 아픈 사연을 가진 아이들은 선생님과 마음 노트를 통해 대화를 나누며 아픔과 외로움을 이겨내고 자라가는 법을 배우고 있었어요. 그런 아이들에게 갑작스레 다가온 이별은 너무나 충격이었겠죠.
게다가 선생님은 졸업을 앞둔 아이들을 위해 재미난 비밀 이벤트를 준비 중이었습니다.
선생님의 죽음 후 아이들은 그 이벤트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마음을 모으고, 이것은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큰 감동과 위로가 됩니다.
과연 선생님이 준비한 이벤트는 무엇이었을까요?
우리는 누구나 언젠가 가까운 사람의 이별을 겪습니다.
어른이 되어 겪기도 하고, 어린이일 때 겪기도 하지요.
이별의 경험이 적은 어린이들의 경우 갑작스러운 이별 앞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떤 마음을 갖는게 맞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그러한 아이들의 모습이 이 책에 잘 보여집니다.
가슴 아픈 사건이지만 이별을 통해 만남의 소중함을 더욱 깨닫게 되고
함께 했던 순간의 기억들이 더욱 값지게 아이들 마음 속에 남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아픔을 통해 한층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도 모르게 책속의 아이들을 응원하게 됩니다.
책 바깥의 아픔을 가진 많은 아이들이 있음을 생각하며, 아픔과 좌절 속에서 용기 내어 일어서고 성장해가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작가님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우리들의 마음노트,
많은 어린이들의 슬픔을 보듬고 위로를 얻게 해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