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에 여우가 있어 - 학교 폭력 예방 그림책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118
올리비에 뒤팽.롤라 뒤팽 지음, 로낭 바델 그림, 명혜권 옮김 / 한솔수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학교에 여우가 있어


#우리학교에여우가있어

#한솔수북 #올리비에_뒤팽 #롤라_뒤팽 #로낭_바델

 

늑대 옆에서 걷는 아이의 표정이 그리 좋아보이지 않아요. 회색빛 배경도 암울하고요, 나무들은 마치 사나운 맹수의 발톱처럼 날카로워요. 여우는 바로 표지 속 남자아이를 괴롭히는 친구예요.


남자아이는 학교에 여우가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 이상하게 여기지만, 다른 사람들 눈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여우는 아이들과 잘 어울리고 있거든요. 하지만 여우는 남자아이를 괴롭히기 시작하고, 괴롭힘은 갈수록 심해져요. 여우는 점차 늑대로, 그리고 호랑이로 변하고, 아이의 고통은 점점 더 커져가요.


이 책에서는 학교폭력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마음이 얼마나 힘든지, 아픔이 얼마나 큰지, 주인공 아이를 통해, 그리고 주변의 암울한 색채와 날카로운 선을 통해 느끼게 해주어요.

무엇보다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당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사실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용기를 내는 것이 정말 힘들 것 같아요. 책에서도 두려워하는 아이의 표정이 가장 드러난 곳이 어른들이 대화할 때였던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게 낸 용기로 호랑이를, 여우를 떨쳐버릴 수 있었어요. 무섭던 호랑이, 늑대, 여우도 알고보니 결국 같은 또래 아이에 불과했어요.


어떤 과정을 겪었을지는 모르지만 여우, 늑대, 호랑이가 되어버린 아이들을 다시 이전의 아이들로 돌려보내고, 고통을 겪은 아이들을 도와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어른들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폭력에 대처하는 법을 알려주는 참 좋은 책, 많은 분들이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