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가지 빛깔의 그림책 수업 - 무지개색 아이들이 살아 숨 쉬는,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가지 빛깔의 그림책 수업>은 초중고 교사들이 학교에서 만난 다양한 빛깔의 아이들과 나누었던 14가지 수업을 담고 있다. 14가지 방법의 수업과 함께 아이들이 우리를 알고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14가지의 수업 주제가 담겨 있다. 그림책 창작수업(인권 감수성), 연극 수업(공감 능력), 미술 수업(생명 존중), 음악 창작 수업(마음 표현), 시 창작 수업(사랑), 자서전 쓰기 수업(나에게 보내는 위로), 게이미피케이션 수업(평화), 놀이 수업(협력), 프로젝트 수업(환경오염), 디자인 씽킹 수업(경청과 말하기), 토의 기법 활용 수업(성평등), 행복 수업(행복 연습), 철학 수업(), 온라인 협력 수업(정의로운 사회).

책을 쓴 선생님들이 중고등학교 교사가 많고, 아이들로 하여금 깊은 생각과 감정을 끌어내어 각자가 속해있는 삶, 사회 속으로 생각과 행동을 확장시키는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에게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주제라고 생각한다.

마침 5학년 1학기의 인권을 존중하는 삶2학기로 옮겨 수업을 하게 되었기에 인권 감수성을 주제로 한 그림책 창작 수업을 사회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내가 라면을 먹을 때> 책을 읽어주고 짝과 이야기 나눈 후 우리반의 인권 그림책을 만들었다. 책에는 나만의 인권 그림책만들기이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될 듯하여 함께 스토리보드를 짜고 한 장면씩 맡아서 글과 그림으로 표현했다. 단순히 말로만 나누기보다 생각한 것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 그림책의 형태로 나타내니 아이들에게 인권의 의미와 소중함을 더 깊이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주제들을 앞으로도 차근차근 아이들의 상황에 맞추어 제시하며 삶속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색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싶다. 수업의 경험과 감동을 꼼꼼히 기록하여 이렇게 책으로 만들어주신 열 네 분의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