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 함께 하는 그림책 토론 수업 그림책 학교 6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수업들이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림책은 삶의 다양한 주제들을 스토리와 그림을 통해 풀어내는 또 하나의 작은 세상이다. 독자의 나이나 성별,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그림책에서 다뤄지는 중요한 가치들을 살펴보고, 그것을 각자의 삶으로 가져와 자신의 것을 이야기하는 그림책 수업은 서로 다른 아이들의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통해 더욱 풍성해진다.


그러나 그림책으로 삶의 이야기를 끌어낼 때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다. 아이들에게 던지는 질문이 적절한지, 그림책을 수업이나 토론을 위한 도구로만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아무리 독자의 해석에 따라 자유로이 해석할 수 있다고 하지만 작가의 생각에서 너무 벗어난 것은 아닌지 하는 염려다.


이 책은 열 명의 그림책 작가들의 작품과 창작 배경, 의도, 관심사 등을 인터뷰 형식으로 담고 있다. 작가가 들려주는 그림책 이야기라니! 그림책으로 수업할 때 이보다 더 든든할 수 있을까? 작가의 글을 읽으니 작가의 마음에 공감이 되고 책이 전하는 메시지가 더욱 가깝게 느껴온다. 이뿐만 아니라 그림책을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토론 전 활동과 토론 활동, 그리고 토론 후 활동의 사례들이 세세히 가득 실려 있다. 만나는 아이들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적절한 활동을 선택하여 수업을 할 수 있다.


책을 읽고 나니 그림책 토론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끌어내고 그것이 삶의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 커진다. 그림책을 당장 열고 토론하고 싶게 만드는 좋은 책을 알게 되어 참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