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 - 아직 너무 늦지 않았을 우리에게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
백영옥 지음 / arte(아르테)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강머리 앤>은 유년시절에 TV 속 한두어번은 보았던 기억이난다. 자세하게 기억은 나질 않았지만(가령 주연 이외 인물들의 이름과 스토리, 대사 등) 이 에세이 덕분에 어렴풋이 떠올리기도 하였다.  1~20년 전에 말했던 <빨강머리 앤>이 성인이 되고 나서 나에게(또는 우리에게) 이토록 위로가 될 줄은 상상도 하지 않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국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테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가지며 '지금 이 순간'을 살아야겠다. 


긍정의 앤. 사랑스러운 앤. 


<등장하는 책>

1. 서은국 <세상 모든 행복> : 100명의 세계적 행복학 권위자들이 천 개의 단어로 말한 행복에 관한 책.

2. 무라카미 하루키 <더 스크랩> 

3.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4. 사이쇼 히로스 <아침형 인간>

5. 얀 마텔 <파이 이야기>

6. 기 드 모파상 <여자의 일생>

7. 전몽각 <윤미네 집> : 사진집 / 1960~80년대를 아버지가 딸의 성장을 찍어낸 기록물

8. 알랭 드 보통 <여행의 기술> : 데제생트 공작(여행을 더 이상 떠나지 않게 된 한 남자)


"엘리자가 말했어요!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져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걸요."

페이지 : 8 
나는 '다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나는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안나 카레니나>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파우스트> <오만과 편견> 같은 내 인생의 책들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국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 테니까. 

페이지 : 9 
행복은 지속적인 감정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행복해지는 방법은 '큰 행복'이 아니라 '작은 행복'을 '자주'느끼는 것이라고.

페이지 : 51 
이젠 밤보다 아침이 두 배가 아니라 열 배쯤 더 좋다.

페이지 : 61 

페이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