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로스 사이언스 - 프랑켄슈타인에서 AI까지, 과학과 대중문화의 매혹적 만남 ㅣ 서가명강 시리즈 2
홍성욱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서가명가 시리즈를 접하다!
각종 출판사에서 출간하는 다양한 시리즈물들(문학/교양/인문 등)은 항상 관심이 간다. 왜? '1만시간의 법칙' 이 생각나게 하는 저명한 작가부터 해당 분야 전문가가 책 한권을 내기까지 방대한 책과 논문, 각종 자료까지 수 없이 읽어보고 썼을까라는 생각하고,값싸게 배울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아르테의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를 눈여겨보고 소장하고 있고, 이번에는 21세기북스의 <서가명강>을 접하게 되었다. 현직 서울대 교수진의 유익하고 흥미로운 강의를 엄선하여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교양과 삶에 품격을 더하는 지식을 제공한다.
생소한 장르이자 솔직히 개인적으로 기피대상인 과학분야와 법의학쪽이라 어렵겠다고 지레 겁먹었지만⏤그나마 법의학은 추리소설을 통해 다소 익숙한 편⏤언제까지 피할 수만은 없지 않은가! 정승환 작가가 "인생이라는 책을 단 몇 페이지만 읽고 미리 유추하고 걱정하며 우울해한다면, 당신이 아직 만나지 못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안타까워하지 않을까." 말한것에 힘을 얻어 도전했다. 솔직히 전공자도 아닌 나지만, 그렇다고 해박한 지식을 겸비하고 있지 않은 나라서 그런가 드문드문 이해가되기도하고 안되기도하고 어렵고, 읽는 데 다소 시간은 걸렸지만 갚진 경험(?)이었다고 생각이든다. 다음 세번째 출간될 책은 무엇인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