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 이태석 - 톤즈에서 빛으로
이충렬 지음 / 김영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세상을 위해 어디까지 낮아질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것들을 용감하게 포기 할 수 있는가. 많은 전기들을 읽다보면 속세에서 비슷한 영광을 찾으려 노력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울지마, 톤즈]로 이미 유명한 이태석 신부님의 이야기는 과거와 미래를 턱 돌아보게 했다. 사랑과 평화, 자기 희생의 고결함 이런 이야기들에게 강한 유대감을 느꼈다. 변화하는 변실에서 이미 멀고 어려운 이야기가 되는 것들. 그럼에도 커다랗고 소중한 가치이기에 포기하라면 할 수 없는 이러한 이상들을 잃어버리지 않는 어른이 되고 싶었다. 그 이상을 위해 내가 가진 것을 기꺼이 포기하고 더 큰 사랑을 가슴에 품은 사람. 그게 어린 내가 만난 영화속의 이태석 신부님이었다.

김영사의 [신부 이태석]은 내게 사람으로서의 이태석을 알게 했다. 어머니를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 신부로서의 길을 완강히 거절한 사람, 전공의 시험을 앞두고 성당으로 뛰쳐가 홀로 조용히 기도한 이태석, 성당 앞 마당에서 아이들과 축구를 하고 노래를 부르는 평범한 사람. 그러나 그는 평범하지 않다 못해 어렵고 고귀한 선택들을 이어나갔다. 사람을 특별하게 만드는 순간은 선택과 그 선택을 하는 과정이 큰 영향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인간적인 고민을 한다. 이태석 신부가 전공의 시험을 치러 갔다고 그 누구도 비난하지 않았을 것이다. 오히려 그게 현명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 그는 자신의 옳음과 하느님의 부름을 따른다. 그리고 모든 삶 속에서 이 자세를 유지하고 무너지지 않는다.

톤즈, 수단. 그가 인생의 큰 시간을 보낸 곳은 아주 오지였다. 제대로 된 의료 기구도 학습 환경도 없다 못해 폭격의 위험이 따르는 곳, 삶의 경계가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곳. 그가 선교를 가서 차에서 내렸을 때 역한 악취에 들판으로 뛰어가버렸다는 이야기를 읽고 부드러운 웃음이 지어졌다. 새삼 신부님이 더 숭고해 보였다. 그는 인간이었다. 인간이 하느님의 일을 해내었다. 고양이를 임시보호하다가 낯설고 지독한 배변향에 주방에서 헛구역질을 했던 나는 들판에서 다시 돌아온 그의 모습에 커다란 존경을 느꼈다. 남다른 사람들에게 과연 우리가 같은 인간일까 의문이 드는 순간이 간혹 있는데, 그의 행동이 대신 대답해 주는 것 같았다. 우리는 모두 같은 사람이라고, 그래도 할 수 있었다고. 어쩌면 나도 일상을 그처럼 좀 더 숭고하게 살아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내가 할 수 없는 정도부터 정하는 비겁한 다짐들이지만,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일에 경중이 없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그의 이야기들을, 삶을 읽어나갔다. 나는 내일보다 더 어려운 선택들을 수월하게 해낼 것이다. 더 옳고 선한 선택, 그가 말한 하느님이 시키신 일들을 더듬 더듬 꽃 피우는 일상을 살아가고자 한다.

우리는 사랑을 위해 무엇을 포기하고 낮아질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오랜만에 삶에 만연하던 냉소들이 걷힌다. 따뜻한 햇살이 뚫고 나를 비치는 기분을 느끼며 책을 닫았다. 글에 담긴 사랑을 내 삶에 가져올 시간이다.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