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비 0원으로 우리 아이 서울대 보내는 노하우 - 공부원동력연구소 허신철 대표가 전하는 ‘엄마표 홈스쿨링’의 모든 것!
허신철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원비 0원! 사실 학원비 0원인 가정이 정말 얼마나 될까.

나 역시 학원비 0원을 추구하지만.... 예체능을 생각하면 앞으로 전혀 0원이 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래도 흔히 우리나라 대표 과목 국영수만큼은 학원비 0원 만들어야지 하는데 그래서 더 궁금했던 이 책!

게다가 실제로 학원을 운영하시는 저자가 말하는 거라 도대체 어떤 걸까 싶었었다.



의대를 갔지만 의사가 되지 않고 학원강사가 된 저자. 학생 때부터 늘 우수한 성적의 저자였기에 친구들에게 늘 설명하며 학창시절을 보냈던 저자. 그게 저자의 강점이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걸 한 단어로 뽑자면 바로 '설명'이 아닐까 싶다.



학원을 보내는 것보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더 중요함을 말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학원 대신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으로 '거꾸로 학습법'을 말한다.

사실 거꾸로 학습법은 내가 발령받고 얼마 되지 않아 우리나라 교육계 전반에 엄청난 키워드여서 꽤나 오래 화두였던 게 기억이 난다. 근데 사실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결론 아래 제대로 실행은 되지 못했다. 거꾸로 학습법을 실천하는 연구학교에 있었던 동기 말에 의하면 정말 매일 밤 동영상을 찍느라 너무 힘들다고 한한다. 그렇기에 결국 우리나라에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할 수 밖에 없던 게 아닐까. 사교육에서는 엄청난 인건비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역시 사교육에서도 살아남지 못한 거꾸로 학습법.

그런데 저자는 공교육에서도, 사교육에서도 불가능할 수 밖에 없는 이 거꾸로 학습법이 홈스쿨링으로는 가능하다는 말이다. 거꾸로 학습법 만큼 확실한 교육법은 없다는 것도 수년 간 저자의 연구로 확인을 했기에 이걸 가정에서 꼭 실천해야 한다는 말이다.

거꾸로 학습법에서의 핵심 역시 아이가 먼저 기본 내용 강의를 짧게 듣고, 엄마에게 설명하는 과정! 역시나 '설명'이 핵심이다.

그렇기에 부모가 수포자여도 영포자여도 가능하다는 말! 아이가 설명하는 것이기에!



이 책은 '학습'을 단편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 근본부터 파헤쳐서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돕는 책이다. 저자가 서두에서도 물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줘야 말한다. 또 치킨을 매일 먹는 집이라면 치킨을 매일 사 먹는 것보다 치킨을 직접 요리하는 방법을 익혀 요리해서 먹는 게 훨씬 더 경제적이라고 말한다.

그렇다! 매일 공부한다면! 평생 공부한다면! 공부하는 방법부터 바꾸고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