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가 말하는 몬테소리 교육 - 100년 역사가 증명한 최고의 교육법
마리아 몬테소리 지음, 오광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2년 6월
평점 :
품절




몬테소리는 많은 부모들의 로망이 아닐까 싶다. 그러기에 몬테소리 교구도 들이고, 몬테소리 센터도 다니고 그러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아무리 교구가 좋아도 부모보다 좋을 수는 없는 일. 부모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몬테소리 철학을 갖지 않는다면 아무리 몬테소리 교구가 많이 있다한들, 몬테소리 센터를 오래 다녔다 한들 소용이 없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진짜 몬테소리가 말하는 몬테소리 교육이 뭔지 궁금했다. 그동안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책도 많이 읽어보고, 또 대략은 알고는 있지만 과연 정말 몬테소리는 뭘까. 내가 그동안 읽은 몬테소리 관련 책들은 제 3자가 말하는 몬테소리 이야기였다. 그런데 이 책은 지은이가 '마리아 몬테소리'다.

1912년에 출간된 마리아 몬테소리의 <The Montessori Method>를 번역한 책이니 진짜 몬테소리 여사의 몬테소리 이야기인 거다. 비록 100년도 더 된 이야기라 현재의 상황에 적용하기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정말 많은 공감이 되는 책이었다.





이 책에는 전반적으로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유아기 생활의 중요성, 이 시기에 해야 하는 활동들, 유아들의 표현 방식 등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




중간 중간 이렇게 당시 몬테소리 유치원의 모습 사진도 실려 있는데, 100년도 더 된 아이들도 이렇게 글자를 배우고, 감각을 느끼고 했다는 게 어찌보면 참 신기하기도 했다.

몬테소리가 말하는 몬테소리를 읽으며 다시 한 번 느낀 게 아이를 관찰하며 아이에 대해 계속 파악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 하지만 관찰하기 이전에 먼저 간섭하고 개입하는 부모들이 얼마나 많은지, 의도적으로 뭔가를 가르치고자 하는 부모들이 얼마나 많은지 나부터 반성이 되기도 했다.

100년이라는 시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여전히 몬테소리 교육이 환영받고 주목받고, 누구나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 철학이라는 것. 진짜 몬테소리 교육을 좀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 이 시기에 아이들의 감각을 더 키워줘야지 다짐하게 된다.

이 책은 어떤 논문도 아니고, 어떤 실천 방법도 아닌 정말 몬테소리의 실제 경험 이야기다. 문체도 구어체여서 정말 몬테소리가 말하는 듯한 느낌을 받지 않았나 싶다.

100년 역사가 증명한 최고의 교육법, 몬테소리 교육.

진짜 몬테소리 교육이 무엇인지 궁금한 부모와 교사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