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스크래치로 처음 배우는 블록 코딩 -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유아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송현종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우리나라에 코딩 교육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4차 산업혁명이니 뭐니 하며 디지털 기기는 우리 삶에 있어 빠지는 곳 없이 스며들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 기기인 컴퓨터, 그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드는 코딩!

하지만 코딩 자체는 어려운 것으로 생각이 들곤 한다. 나 역시 휴직 전 학교에서 근무하던 때 코딩 연수를 받았지만, 여전히 코딩에 대한 건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었으니 선생님은 물론, 아이들과 부모 모두 알아야 할 대상이 되어버렸다.

그렇게 어려움의 대상인 코딩!

그런데 이야기 형식으로 편한 말투로 설명되어 있어 책을 보며 따라하면 코딩이 절로 이해가 되는 책! 바로 '어린이 스크래치로 처음 배우는 블록 코딩'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이면서 어린이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만든 장본인이다. ^^


코딩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어린이 스크래치 프로그램 기능, 블록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나아가 여러가지 블록들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자세하게 나와있다.



기본적인 기능부터 자세하게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코딩해서 만드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도 하나씩 하나씩 그림이 삽입되어 있어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만 된다면 책을 스스로 보면서 할 수도 있겠다 싶었다. 물론 부모와 함께라면 더 좋겠지만!

게다가 조작하다 실수했을 때 되돌릴 수 있는 방법, 캐릭터 복사할 때 주의할 점 등 유의 사항들도 깨알 팁처럼 소개되어 있어 혹여나 작업을 하다 어려운 점이 생길 때 대처하기도 쉬울 듯 보였다.

'학부모님 읽어주세요' 라는 코너 역시 중간 중간에 있어 아이들에게 어떻게 안내하면 좋을지 부모에게도 나침반과 같아 아이와 부모가 같이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코딩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사회에서 꼭 필요하다. 스티브 잡스 역시 강조한 코딩!

선진국에서는 이미 코딩 교육이 시작되었고, 우리나라도 이제 진행되고 있으니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 커지지 않을까 싶다.

코딩! 아이가 알기에 이제 부모도 당연히 알아야 하는 코딩! 이 책이 코딩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