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자도 익히는 몬테소리 영어 놀이 - 언어와 수리 능력 발달을 위한
마자 피타믹 지음, 오광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아이 교육에 관심을 갖고 보니 '몬테소리'는 상당히 핫한 주제다. 물론 나름 교육학을 전공한 나로서 몬테소리는 익숙한 인물이기도 했지만, 그 때는 전공 시험을 위해 공부했던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아이를 낳고 아이를 키우면서 보니 몬테소리 교육 철학이 새삼 다르게 다가왔다.

숫자도 익히는 몬테소리 영어 놀이!
이미 이전에 읽은 '집에서 하는 몬테소리 감각 놀이' 후속편이라고 할 수 있는 마자 피타믹의 몬테소리 책! 이미 도움을 많이 받은 책이라 이 책 역시 기대가 되었다.

1부는 '영어야 놀자', 2부는 '숫자야 놀자'로 나누어 몬테소리 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영어야 놀자는 알파벳, 단어, 이야기와 관련된 활동들이 나와있고, 숫자야 놀자에서는 수, 도형, 비교 등 기본적인 수학 개념들을 익힐 수 있는 활동들을 알려준다.
원래 이 책이 원서라 알파벳의 짝을 맞추는 활동, 물감 섞기 놀이를 통해 색깔 이름을 알아가는 활동, 여러가지 물건으로 반대말을 배우는 활동 등을 비록 '영어'에 맞춰 소개하고는 있지만, '한글'을 가르칠 때에도 얻을 수 있는 팁들이 많아 참 좋았다.
한글이든 영어든 언어라는 것은 일맥상통하니까!

숫자, 도형 등에 관한 수학적 개념들 역시 몬테소리 방식을 적용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상세한 활동 방법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까지 잘 나와 있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요즘 숫자 세기에 관심 많아진 우리 쌍둥이 아이들에게 맞는 활동을 보며 단지 숫자의 순서 뿐 아니라 '양 개념'을 같이 알려주면 좋겠다 싶어 같이 해 본 몬테소리 활동!
부록에 있는 워크시트도 복사할까 하다가 마침 집에 있는 큐브를 활용해도 되겠다 싶어서 해 보았다.

하나.
하나. 둘.
하나. 둘. 셋.
단순 반복 활동 같은 이 활동이 몬테소리 철학에도 부합하고, 아이들의 직관력도 키우고 수 개념, 양 개념도 키울 수 있다니!
이 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지 못했다면 이 단순한 활동 마저 해 보지 못했을텐데 싶었다.
특별한 재료나 교구 없이도 쉽고, 재미있게, 그러면서도 체계적으로 놀면서 배울 수도 있는 몬테소리 놀이! 이 책에 소개된 또 다른 많은 활동들도 하나씩 차근차근 해 봐야겠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