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 빈에서 만난 황금빛 키스의 화가 클래식 클라우드 3
전원경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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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엽의 합스부르크 제국에는 정치적인 무기력과 소시민주의가 합쳐진 독특한 시민 문화가 탄생했다. ‘비더마이어‘ 라고 불린 이 시민 문화는 정치적 체념과 가톨릭 신앙심, 독일인 특유의 체제 순응주의가 합쳐지고, 여기에 아름다움과 쾌락에 대한 갈망이 합쳐진 형태였다(‘비더‘는 ‘평범한‘ 이란 뜻이며 ‘마이어‘는 담시 합스부르크 제국에 흔했던 이름이다). 일종의 소박한 관료주의라고도 볼 수 있는 비더마이어 문화는 세기말까지 제국의 문화를 규정짓는 개념이 되었다. 빈의 시민들은 예술적 교양이 풍부했고, 매일 밤 곳곳에서에서 무도회가 열렸다.
클림트가 활동한 당시에도 빈의 시민들은 요제프주의와 비더마이어로 이어진 정치적 무관심과 예술의 향유라는 두 가지 입장을 고수했다. 자연히 빈의 성향은 보수적이고 복고적이었다. 클림트가 전통적인 역사화로 처음 예술계에 뛰어든 것은 당연했다.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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