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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랑을 걱정하지 않는다 ㅣ 책고래숲 9
강태운 지음 / 책고래 / 2024년 6월
평점 :

나는 사랑을 걱정하지 않는다 / 책고래 / 강태운
제목만 봐서는 도무지 무슨 내용일지 추측하기가 어려웠던 [나는 사랑을 걱정하지 않는다]는 저자 강태운 작가님의 그림에 대한 에세이입니다. 작가님은 ‘화삼독’이라는 방법으로 그림과 마주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일 처음으로 소개하고 있는 그림은 천경자 작가님 작품입니다. 머리에 뱀을 쓰고도 담담해 보이는 여인의 그림을 보며 메두사도 아니고, 웬 뱀이 득실거리나 싶고 뱀을 무서워해서인지 그림이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작가님에 대해 아는 정보가 하나도 없었지요. 남편과 여동생의 죽음으로 인한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뱀을 미친 듯이 그렸다고 하는데, 이것이 고통을 잊으려고 선택한 끔찍한 자극이었다고 하니, 큰 고통없이 살아온 제가 작가님의 마음의 십분의 일도 이해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기만해도 행복바이러스가 퍼지는 것 같은 에바 알머슨의 그림도 있습니다. 이런 그림을 그리는 에바는 얼마나 행복한 삶을 살았을까 싶었는데 그것도 아니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행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에바 알머슨 덕분에 그림을 보는 이 순간만이라도 작은 웃음을 지을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TV 프로그램을 통해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박수근 화가에 대한 내용을 본 적이 있어서 인지 책 속의 내용이 조금은 더 친근하게 다가오고 그림을 더 관심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화삼독에서 화가의 생애 그 시대상을 되짚어나가는 과정이 있는데,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저에게는 추상화는 여전히 멀고 어려운 대상인 듯 합니다. 작가는 ‘추상과 싸우려면 추상을 닮아야 한다’고 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듯 하네요. 추상화는 칸딘스키 그림만 떠오르는데, 김기린, 김환기, 이우환 등의 한국의 추상화 작가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책을 읽는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자꾸 보다보면 저도 추상을 닮아갈 수 있겠지요.

책의 표지이자 마지막 내용으로 장식된 다비드 자맹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이상하게도 왜 자꾸 이중섭 작가의 소가 떠오르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 작품도 처음 보는 그림이고 사랑이라는 제목답게 두 사람의 편안한 얼굴처럼 보이는데 말이지요.
예체능 과목 중에서 제일 싫어했던 미술이고, 재능이 없어 속상하다는 마음 한편으로는 그림을 잘 이해하고 싶다는 욕구도 내심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림에 대한 지식도, 안목도 너무나 부족하지만 ‘사람을 보듯 그림을 본다’는 저자의 말을 기억하며 주변의 사람들을 관찰하며 느끼는 즐거움이나 그 외 느낌들이 있듯이 그림에도 적용해 보아야 겠습니다.
선선한 가을이 오면 아이들과 함께 미술관 나들이를 한번 가보고 싶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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