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를 위한 매터링 코칭 - 미국 교육계가 권하는 신개념 양육, 매터링의 비밀
제니퍼 월리스 지음, 조경실 옮김 / 웨일북 / 2024년 8월
평점 :
내 아이를 위한 매터링 코칭 / 웨일북 / 제니퍼 윌리스 지음 / 조경실 옮김
‘매터링 코칭’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없는데, 미국 교육계가 권하는 신개념 양육이라니 귀가 솔깃하고 너무나 궁금한 마음에 책을 펼쳐 보게 되었다.
먼저 “매터링”의 정의를 보면 작가 제니퍼 윌리스가 의도적으로 사용한 단어로,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느낌을 뜻한다고 한다. 완전히 새로운 시작으로 아이들을 바라보고 아이들의 가치, 잠재력, 사회 참여에 관해 생각하게 해 주는 것이 매터링이다.
결국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하는데, 책을 읽어가면서 과연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바꿔야하는 것인지 그래서 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의문이 생겨갈 쯤 조금씩 해답이 보이기 시작했다.
‘좋은 온기, 나쁜 온기’가 있다. 아이를 사랑하고 수용하고 시간을 투자해 아이와 친밀해지기 시작하면 부모와 자녀사이에 좋은 온기가 형성되지만, 아이가 할 수 있는 일도 부모가 대신하면서 아이의 모든 것에 지나치게 개입하면 나쁜 온기가 생긴다고 한다.
또한 무언가 잘하고 성공할 때만 중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그릇된 신념이며, 부모로써 우리는 그것을 바로 잡아줘야 한다. 아이들에게 지금 이 순간 그 모습 그대로도 충분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는 자녀의 약점을 찾는 것보다 ‘아이의 강점을 찾는일’에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 살 생일부터 부모님이 ‘강점 편지’를 써 줘서 자신의 좋은 특성을 아는 것을 도와주었다는 에이미의 이야기가 와 닿았다. 편지에 어떤 성취한 결과물에 대한 언급보다는 호기심과 근성 동정심을 보였던 일 등을 주목해서 내용을 써 주셨다는 글을 보며 아이와 대화할 때 이런 부분을 조금 더 신경써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매터링 감각을 심어주는 방법으로 다양한 예시가 나오는데 20달러 지폐 이야기도 와 닿는 내용이었다. 읽으면서 정말 눈으로 시각적으로 가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아이들도 더 깊이 와닿지않을까하고 느꼈고, 언젠가 나도 내 아이에게 한 번쯤 표현해주고 싶은 방법이었다. 또 너의 가치는 성적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주고 사랑을 표현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러면 이 '매터링이 오로지 아이 양육만을 위한 것이냐'하면 그것은 아니다. 물론 폭넓게보자면 양육이지만, 이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의 행복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아시아권의 엄마들만 주양육자인줄 알았더니, 미국 역시 아이를 성공적으로 키우는 몫은 어머니라는 생각이 여전하고, 완벽한 슈퍼 워킹맘이 되길 원하는 것 또한 미국도 마찬가지임을 보면서 동병상련을 느끼기도 하였다.
아이의 양육에만 올인하면서 점점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감이 치달으며 불행해지면 결국은 아이도 불행해진다. 부모가 물리적으로는 가까이 있지만 아이와 정서적으로 교감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 ‘근접 분리’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아이에게 좋다는 건 뭐든 다 해주려다 지쳐버린다면 심리적으로도 옆에 있어주지 못하는 결정적인 실수를 범할 수 있다는 것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이다.
저자는 결국 매터링은 아이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며,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 그리고 사회가 모두 함께 가야하는 것라고 이야기한다.
부록을 통해 부모, 교육자, 대학이 할 수 있는 매터링 코칭에 대해 정리해 놓은 핵심 내용을 보며 좀더 분명하고 간결하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제시된 생각해 볼 문제를 읽어보면서 깊이 있게 문제를 접근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단 내용이 너무나 궁금했기 때문에 책을 빠르게 읽어나갔는데, 다시 한번 시간을 가지며 제시된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보고, 비판적 독서를 해 나가보고 싶다.
새로운 양육법 매터링이 결코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렵고 결코 접근하지 못할 그런 양육법은 아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을 나의 상황에 맞추어 하나씩 실천해 나가고 나와 우리 아이 모두 행복한 미래를 위해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분명하게 드는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내아이를위한매터링코칭 #웨일북 #미국교육계신개념양육 #자기가치를아는아이 #행복한아이로키우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