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 - 나지훈 교수의 소아청소년 두통 길잡이
나지훈 지음 / 북하우스 / 2024년 7월
평점 :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 / 북하우스 / 나지훈 지음
학창 시절 두통이 종종 찾아왔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고등학교 시절보다 중학교때 오히려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았던 것 같다. 초등학교를 막 졸업하고 계속해서 잘하고 싶었던 마음이 가득하던 시절이었기에 성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것 때문에 두통이 찾아온게 아닌가 싶다. 당시에 짧은 기간이었지만 신경정신과에서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하기도 했는데 지금 잘 기억이 나는 건 아니지만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이야기였던 것 같다.
이제 아이들이 어느정도 크고 통증에 대한 표현을 할 수 있어서 복통이나 두통에 대해 가끔 호소하면 걱정이 된다.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는 그런 의미에서 부모로서 아이의 두통에 대해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도와줘야 할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훌륭한 지침서가 아닌가 싶다.

국제두통학회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곳에서 두통을 분류한 진단기준을 알게되어 흥미롭다.
일차두통, 이차두통으로 나누어 지고 특히 이차두통의 경우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그에 맞게 약이나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가 중요하다는 점을 알았고, 두통의 전조 증상이나 조짐을 옆에서 잘 지켜보고 아이들이 호소하는 것을 무시하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다.
두통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 두통일기를 써보는 것이 좋다는 교수님의 조언도 기억에 남는다. 두통은 아니지만 여자들이라면 겪는 생리를 생각해 볼 때 나도 종종 생리전에 느꼈던 통증이나 조짐들을 어플에 기록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습관을 두통관리에도 적용을 하면 좋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규직적인 운동이 편두통에 효과적이며, 잠과 물이 우리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도 느꼈다. 특히나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규칙적인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공부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아이가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있어 만성비염이 있다. 알러지성 비염의 경우 흔히 철분 결핍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철분이 면역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또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 아이는 지난번 검사에서 다행스럽게 철분은 정상범위였는데, 지속적으로 철분수치도 모니터링을 해야겠구나 느끼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나도 일년에 한번은 꼭 급성비염이 와서 콧물을 이삼일 훌쩍이면 머리가 그렇게 아팠는데, 비염과 두통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하다는 것을 나도 몸소 체험을 했던 부분이니 명심해서 아이의 비염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겠다.
그 외에도 아이의 두통 치료에 관한 약물적 치료적 관점 비약물적 치료적 관점, 관련하여 다양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두통 치료에 관해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우리 아이 두통은 꾀병이 아니에요]는 청소년기 아이를 둔 부모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복부편두통이라는 질환에 대한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배가 아픈 것인데, 배가 마치 편두통 양상처럼 아픈 것이라고 한다. 우리의 몸은 모든 장기가 연결되어 유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주 예민한 악기와 같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북하우스 #우리아이두통은꾀병이아니에요 #소아청소년#소아청소년두통 #소아청소년건강 #두통 #편두통 #일차두통 #이차두통 #두통진단 #두통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