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걷는 아이 - 아이의 감수성을 키우는 취향 존중 독서법
최누리 지음 / 북스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으로 걷는 아이 / 북스고 / 최누리 지음

엄마는 책을 읽지 않으면서 아이에게만 책을 읽으라 강요하는 엄마는 아니라고 여겨왔고, 아이들 앞에서 공부하거나 책 읽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왔다고 생각하는데, 현실의 제 아이들은 공부도 독서도 딱히 흥미가 없어 보입니다.

저는 누리쌤이 프롤로그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독서를 통해 내가 겪지 못한 타인의 희노애락, 세상을 살기 위해 가져야 할 지식 등을 얻었고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때문에 아이들 역시 책을 읽으면서 그 즐거움을 느끼고, 문학적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키웠으면 하는 바람인데 이게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독서논술부를 담당해 온 최누리 선생님의 [책으로 걷는 아이]를 통해 아이들이 책 읽기에 흥미를 붙이는 법, 독후활동으로 재밌게 글쓰기는 하는 법 등을 배우고자 책을 펼쳤습니다.

이 책은 크게 ‘아이의 문해력을 키우는 책읽기’‘아이의 생각이 자라는 글쓰기’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좋은 독서 환경을 만들고, 아이가 흥미가 느낄만한 책을 고르는 팁을 알려줍니다.



저도 아이들과 도서관에 종종 갑니다만 제가 힘들게 조사한 아이들의 베스트셀러를 어렵게 골라 잔뜩 빌려와도 아이들은 거들떠보지도 않아요. 엄마가 재미있다고 하는 책들보다는 스스로 고른 책을 분명히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무겁게 양손 가득 빌리기보다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서 책을 선택하고, 엄마의 취향은 '스며들 듯 은근하게' 아이들에게 권해야겠다고 반성해봅니다.

'미디어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아이들'에 대한 관리법도 언급하고, 미디어 대신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글놀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누리쌤은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문학 감수성이 자라기 위해서는 3단계 생각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짐작 -> 공감 -> 의문입니다.

독서 감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역사 자료 조사나 박물관 견학 등도 도움이 된다고 하시네요. 저나 남편이나 워낙 집돌이 집순이라 밖에 나가는게 쉽지 않는데,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직접 눈으로 보고, 몸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박물관이나 야외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간중간 독후 대체 활동이나 독서 후 토론하는 법, 서평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시는데 구체적인 예시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엄마 입장에서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QR코드를 통해 활동지를 제공하고 있으니 계속해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서평이나 다른 글쓰기를 할 때 날짜쓰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롭게 배웠네요 :)

학교 끝난후, 주말이 끝난후, 책을 읽은 후 ‘아이에게 건네는 질문법 5+5+5’도 아이와의 대화에서 어려움이 있는 엄마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 역시 가끔은 아이와 어떤 대화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는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누리쌤이 알려주신 질문법을 종종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글쓰기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책을 읽는 건 좋아하지만 저 역시 독후활동이나 글쓰기 활동을 어려워하는지라 글쓰기는 항상 어려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말은 통제가 쉽지 않지만, 글쓰기는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수정하는 시간을 통해 조금 더 수려하고 멋진 표현을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글을 쓸 때의 감정을 두고두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힘든 일, 기쁜 일, 슬픈일, 행복한 일이 있을 때 글을 쓰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위안을 얻기를 바라는 게 부모의 마음이지요.

글쓰기를 하려면 글씨를 바르게 써야한다고 하는데~ 와우, 이건 통과입니다!

저는 특히 둘째 아이 특유의 글자체를 좋아합니다. 아이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귀여운 글씨체거든요.

‘정성스런 쪽지와 답장은 글쓰기의 동기가 된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들도 자주 쪽지를 주는 편인데 바쁘다는 핑계로 저나 남편 모두 말로만 고맙다고 표현하고 답장을 제대로 못해준 것 같아요. 아이의 표현에 저부터 ‘짧은 코멘트라도 꼭 남겨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글쓰기 파트에서는 글쓰기가 쉬워지는 첫 문장, 책과 다른 결말 만들기, 기행문 쓰는 법 등등 선생님이 독서 교실을 운영하며 쌓으신 글쓰기의 각종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주고 계세요.

누리쌤이 추천하는 재미있는 글쓰기 주제 20을 활용하면 더욱 재미있는 글쓰기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쓰기 자료들도 역시 다양한 예시와 활동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절대 놓치지 말고 잘 활용해 보아요.



[책으로 걷는 아이]에서 배운 엄마표 독서교육 & 글쓰기 방법으로 아이들과 함께 조금 더 책에 퐁당 빠질 수 있는 2024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엄마표 독서법이나 글쓰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누리쌤의 독서교실의 특별한 비법을 [책으로 걷는 아이]를 통해 배워보세요.

분명 많은 것을 느끼고 가져갈 수 있는 시간이 되실겁니다.

[북스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으로걷는아이 #북스고 #아이책읽기 #엄마독서교육 #독서법 #글쓰기 #작문법 #자녀교육 #인성교육 #자녀존중 #문학적감수성 #자발적독자 #인격형성 #인생교육 #지혜 #공감능력 #독서교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