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포레스트북스 / 조승우 지음

 

저는 제목만 봐도 설레는데 우리 아이들은 공부라는 글자만 봐도 싫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대입까지는 최소 8년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줄줄히 저를 기다리고 있지요. ‘공부를 통해 얻어야 하는 것은 성적을 넘어선 성취의 경험이라는 조승우 작가님의 말씀처럼 우리 아이들이 짧으면 8, 그 이후로도 끊임없는 학문과의 줄다리기 속에서 설렘과 성취의 기쁨을 맛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성실한 중학교 생활을 보낸 작가님이 고등학교 들어가서 받은 5등급이라는 수학성적을 받고 나서 방황하고 자퇴까지 결심하고, 우울증 진단까지의 이야기는 충격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작가님에게는 아들을 믿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훌륭한 엄마가 계셔서 잘 극복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보고, 하나부터 열까지 조바심을 내고 가끔은 아이들을 한심한 눈으로 쳐다보는 저의 태도를 반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중간중간 학교 생활의 모습과 친구들과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솔직하게 써 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의 아이의 경우 아직 뭔가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가끔씩 학교 생활에서 친구와의 갈등 이야기를 할 때마다 아이의 성향을 돌아봤을 때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깨닫게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못할 경우에는 배려와 공감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언질을 해 주어야겠구나 생각합니다.

 

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을 정하는 것도 어렵지만 일단 목적지가 설정되었을 때 만다라트 기법으로 꿈을 구체화시키고 플래너 사용으로 촘촘한 시간 관리를 하는 방법은 성인인 저도 잘 하고 있지 못하는 부분이어서 큰 자극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만다라트는 처음 듣는 단어인데, 직접 작성하신 만타라트 예시를 보니 막연하게가 아니라 굉장히 구체적인 요소요소들을 보면서 아이와 앞으로 어떻게 계획을 짜야하는지 도움이 되었습니다.

 



노력만 하는 된다는 그럴 듯 한 착각은 버려라. 의식적인 노력과 기계적인 노력. 단순히 많이 했다, 열심히 했다라는 만족감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의식적인 노력을 하면서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 그 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씀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아직은 아이가 초등학생이라 이런 설명을 제가 해 주어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겠지만, 김연아 선수를 좋아하는 아이니 김연아 선수의 예를 이야기해주며 대화를 이끌어 나가면 아이도 무언가 깨달음을 얻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결국은 메타인지이고, 성장 마인드셋으로 귀결 되겠지요.

 


학창시절 조승우 작가님도 수학을 싫어하고 역사와 영어를 좋아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저랑 완전 똑같은 성향. 그렇지만 공부를 대하는 태도는 정반대... (그래서 결과도 정반대인거겠죠?)

저는 머릿속으로는 수학공부를 해야 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정말정말정말 수학은 극복하기 너무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때 조승우 작가님의 책을 읽을 수 있었더라면 좀 더 달라진 삶을 살 수 있었을까요?

 

하기 싫지만 나에게 제일 중요한 것부터 진짜 해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그 일을 쪼개고 나눠서 작고 쉽게만드는 것이다. 게으른 완벽주의를 극복하자. 분해의 규칙을 이용. 원씽, 선택과 집중, 뽀모도로 공부법 그리고 자기 자신을 속이지 마라.

 

모두 제 마음속에 쏙쏙 들어오는 조언들이었네요.

게으른 완벽주의자라니. 어쩜 딱 저를 표현하는 말인지요. ‘뽀모도로는 파스타집 이름인 줄 알았는데 새롭게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꺽마. 중요한건 꺽이지 않는 마음이라구요.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에서 본인이 직접 경험하신 실패담들을 바탕으로 느낀 것, 실천했던 방법과 마음가짐들을 계속해서 연결해서 풀어주셔서 단숨에 책을 쭈욱 읽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 빠르게 후루룩이요.

 

사실 저는 유투브를 잘 보는 편은 아니고 교육 관련 주제나 영어음성자료 때문에 가끔 들어가는 정도인데 교육 관련해서 조작가님의 스몰빅클래스는 종종 확인하곤 합니다. 그래서 작가님의 책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역시나 선택에 후회가 없네요.

책장앞에 꽂아두고 제 마음이 흐트러지고 의지가 약해질때마다 한번씩 꺼내서 봐야 할 최고의 책인 것 같아요. 유튜브의 영상들도 좋지만 역시나 저는 책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중고생 자녀분들이나 주변 지인들이 있다면 선물로 주기에도 너무나 좋은 것 같아요.

저희 아이들은 아직 초등학생이라 이런 두꺼운 책에는 관심이 없는데, 그냥 제가 조금씩 옆에서 읽어주려고 합니다. 만다라트와 플래너 쓰기 파트는 꼭 함께 실천해보겠습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낭독해서 유명해진 편지, 엄마들이라면 그냥 튀어나오는 속마음입니다.

그냥 좀 해.... 하다보면 너도 공부가 설레는 순간이 올거야. 부디.

 

 

 

 

[포레스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공부가설렘이되는순간 #포레스트북스 #조승우 #스몰빅클래스 #만다라트 #플래너 #공부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