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긍정지수를 1% 높여라 - 행복한 엄마와 아이를 만드는 자기극복 프로젝트
이와쓰키 겐지 지음, 오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자기 자식을 질투하고 심술을 부리고 트집 잡으려하는 부모는 없다. 그런데 실상은 매우 많이 그렇다.  이 책을 보다 보면 왜 그런일이 벌어지는지 알수 있다.

내가 그 많은 부모교육서 방법론을 보면서도 매일매일의 육아 전쟁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유를 이 책을 보면서 알았다.  결론적으로 내가 나르시즘적 나의 부모와의 사슬을 끊지 못했고, 내가 긍정적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분노나 그외 부정적 감정은 배우지 않아도 생기지만 기쁨의 감정은 같이 공감해주는 엄마가 있을 때 가능하다는 사실이 뼈저리게 아팠다. 공감한다는 것을 나는 모르고 살아왔기 때문이다. 선물도 받아본놈이 한다고 난 기쁨의 공감이 뭔지 몰랐던 것이다.

책 여기 저기 나의 깊은 곳 여기 저기를 들춰주는 부분이 많이 있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내가 기쁘고 긍정적이어야 아이도 나아가 인간관계도 잘 할 수 있다는 적확하다.

또 한번 여기서 나의 엄마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다. 남의 험담을 늘어놓고 본인은 아무 자각이 없고 심지어 남을 책망하고 상대를 상처 입히고도 당사자는 죄의식이 없다는 부분에서 소스라치게 놀랐다. 이런 부모가 자식을 트집 잡는 것은 명약관화.

대화의 주제가 남의 행복을 빌어주는 것이었는지  불쾌하고 남을 비난하는 것이었는지 항상 마음의 눈을 떠야겠다.

진작에 이책을 보았으면 좋았을터인데 아쉽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그동안의 몰랐던 것은 지난일, 알았으니 지금부터라도 잘 해야겠다. 엄마는 이해해야지 어쩌겠나. 그래도 날 키워준 엄만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