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람이  살아간다는 건 시간을 기다리고 견디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늘 기대보다는  못 미치지만 어쨌든 살아 있는 한 시간은 흐르고 모든 것은 지나간다.

신은 우리를 가만히 지켜보시는게 본성이다. ...어느 곳에나 있다. 불행과 고통은 모두 우리가 이미 저지른 것들이 나타나는 거야. 우리에게 훌륭한 인생을 살아가도록 가르치기 위해서 우역ㄱ절이 나타나는 거야.  그러니 이겨내야 하고 마땅히 생의 아름다움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 그게 신이 우리에게 바라시는 거란다.

본문중에서

책을 덮고 가슴이 막막해졌다. 한동안 소설책은 거의 보지 않았는데 신문마다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것이 눈에 띄었고 신간임에도 싸게 살 기회가 있어 구매했다.

거의 모든 것의 삶. 융의 집단 무의식이 생각난다. 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이 소설은 무의식과 설화까지 다루면서 인간  아니 영혼의 밑바닥까지 헤쳐보인다.  정말 좋았던 소설이다. 소설은 두번 이상 보게 되는 경우가  없는데 이책은 소장하고 다시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