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B단계 2 : 동물과 식물의 세계 - 초등 3~4학년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2
엄은경 외 지음, 이수애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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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 논술공부는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논술 




이제 서서히 여름방학 준비할 시즌이네요.
초4 준군도 맘은 벌써 여름방학이고 맘은 벌써 어디 산이고, 계곡이고, 바다이고~

엄마맘은 차츰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교과목, 해야할 많은 과목들, 여기저기서 들리는 각종 체험교육이며...
그와 동시에 점차 엄마의 바운더리에서 벗어나고파하는 영혼들을 대면하는데요.
준군도, 준군맘도 마찬가지랍니다. ㅎㅎ


그럼에도 놓을 수 없는 기초과목이 된듯한 논술.
사실, 엄마도 논술 세대가 아닌지라 참 논술이 막연하기만 하고,
홈스쿨링으로 해도 되겠나..싶은 바닥같은 자신감 ㅋㅋ


그런데 몇주동안에 걸쳐 만나고 있는
메가스터디 1일1독해를 비롯, 메가스터디 메가어휘력
그리고 메가 스터디 메가 독서논술을 보니
여름방학 논술공부는 메가스터디 시리즈로 계획해보셔도 될것같습니다.



교과서 주제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메가 독서 논술'

이것이 갖는 특징으로
논술도 홈스쿨링이 가능하겠다는 생각과 함께
논술에 대한 공부방향은 이것이 맞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초등교과에 따른 주제 독서와
갈래 글의 특징에 맞는 독해 활동,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논술활동에

어휘, 문법, 글쓰기라는 국어 학습이 더해지면서
통합적 사고력이 키워지는 논술 공부.


준군이 보고 있는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논술B 시리즈는
초등 3~4학년 사회,과학,도덕 교과와 연계된 주제의 글을 싣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교과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어
학습 능력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하나의 초등 교과 주제로 독서와 논술을 익히고
익힌 주제를 우리말과 바른 글쓰기에서도 반복, 확장된 학습을 하게 되네요.


다양한 갈래 글 또한 특징입니다.
문학(동화, 신화)과 비문학(기사, 설명문, 관찰기록문, 연설문, 논설문 등)
여러 갈래글을 읽게 되고
갈래 글에 따른 독해 방법을 습득하여 글 속에 숨은 뜻과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연습이 이뤄집니다.

또한 우리말과 글의 기초를 어휘, 문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가장 매력적인 특징은
하루 얼만큼의 양을 정하든 그날의 학습 성취도가 있다는 것이랍니다.

긴 지문이라 하더라도 , 읽고 지문이 전하는 바를 잡아내는것이 독해의 맥일것 같은데요.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논술 책의 구성이 그런면에서
연습을 제대로 되게 하는 구성입니다.
 



초등 3~4학년 교과 내용에 따라 선정된 주제를
독해와 글쓰기를 연결시켜 통합적인 사고력을 크게 하는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논술
B2는 동물과 식물의 세계편입니다.

설명문/ 관찰기록문/동화 세개의 글감을 보여주고 있어요.



'읽기 전에' 부분은 제시문을 읽기 전
알고 있는 것을 떠올리며 독서 준비를 하는 단계입니다.

동물과 식물의 특징,
식물의 어느 부분인지를 알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문제
동물들이 사는 곳,
낱말들의 뜻풀이를 묻는 문제등을 통해
사전 지식을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잘 모르겠다 싶어하면 소리내어 읽기를 추천합니다.
소리 내어 읽다보면 처음에 못풀었던 문제도 다시 풀어내는 준군도 특징일수도 있지만
소리내어 읽다보면 본인이 읽는 중 끊어읽기가 되면서
의미 파악이 다시 이뤄지는지
다시 소리내어 읽어보기만으로도 꽤 문제푸는 오류를 줄일수 있는것 같습니다.



'읽으면서'는 글의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며 제시문을 집중해서 읽는데요.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좋겠지요?
제목을 살펴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고
제시된 간단한 질문으로 내용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단순히 과학 교과서에서 만나는 내용이라면 하나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지나지 않겠지만
이렇게 독해 교재에서 만나니,
지식습득은 물론이고 긴 지문에 대한 독해력이 점점 생겨가고 있는 느낌도 함께 듭니다. 

 

 

 

 


중요한 말을 찾아 동그라미 하는 문제에서는
정답보다 한개씩 더 찾아놨는데요.
틀렸다고는 했지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아도 좋을것 같아요.
그 질문에 답하다보면 스스로 오답을 찾아내기도 하니
혼자 보는 틈틈히 엄마가 살짝 살짝 개입을 해줘도 좋은것 같습니다.
 



'읽고 나서' 에서는 제시문을 다 읽은 뒤 여러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는데요.
글을 제대로 읽었다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위해서
가끔 문제를 읽어주며 토론식으로 유도해보아도 좋은것 같습니다.

아이는 쓰기보다 말하기를 좋아하는 편이라면
글을 쓰기전 말하기로 유도해주어도 좋은것 같더라구요.


 


 

경우에 따라 글을 읽지 않고 제시문에 주어진 문제만을 쓰~윽 풀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읽고 난후의 활동을 하다보면 세세한 것을 묻는 것에는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럴때는 왜 못푸는지보다는
다시 지문으로 돌아가 그 대목을 찾아보게 하는 것도 또다른 연습이 되는것 같습니다.




지문을 읽으면서 부분은 아이들이 읽기에 참 부담없는 길이의 글들인지라
책읽기를 그닥 즐겨하지 않는 친구들도 거부감없이 독해책을 만날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읽고 나서 확장 책읽기를 하게 하는 면도 있는것 같습니다.
읽는 중에 자꾸 관련 도서를 꺼내 읽는 경우도 있어서
방학 중 목표로 정하면 의도하지 않게 더 많은 도서를 읽게 되는 흐뭇함도 연출되겠습니다. ㅋㅋ





문제를 풀어놓은 것을 보면 x 표 하라는 것,
모두 고르시오,
번호로 답하라는 것 등
아이의 습관도 좀 볼수 있게 되는데요.
문제를 잘 읽지 않는 준군의 습관이 딱 걸렸습니다. ^^ 

 


요즘 아이 공부의 방향은 정해진 답을 외우게 하는 공부가 아니라지요.
많이 생각하고, 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에 주저함 없이
여러 친구들과 서로 주고받으며 좋은 답안을 찾아가는 형태의 공부라고 하던데요.
그래서 되도록 아이의 주관적인 답을 좀 후하게 인정하는 편이긴 하지만
메가 독서 논술에서 물어보는 문제 형식이 그런 주관적인 면을 허하는것도 참 돋보입니다. 

 

 

 

 

3주차까지의 독서논술을 마치고 나면 4주차 학습은
어휘/문법/글쓰기 3단계 학습을 통해 우리말 바른 글쓰기를 익히게 되는데요.
B2 에서는 준말과 본말, 문장의 종류,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에 대해서 익혀보네요.



어휘를 물어보는 형식도 참 다양합니다.
엄마가 참 좋아라하는 낱말퍼즐
아드님이 참 좋아라하는 만화글
그래서인지 메가독서논술은 공부 처음부터 끝나도록 지루함 없이
좀 스피드함도 갖추면서 잘 봐주는 것 같습니다. 

 

 

 

 


문법파트인데요. 앞선 주제글에 해당되는 내용이 다시 나오면서
지식 쌓기로써의 글읽기 학습에도 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글쓰기
무엇보다 아이가 알게 되고, 익힌것까지가 되더라도
결국은 아웃풋이 없으면 그 성취감이 덜할텐데요.
그런 탓에 글쓰기는 적잖이 부담으로 다가올법도 하지만
메가 독서 논술은 참 친절한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음도 감사한부분입니다.
한문장 한문장 쓰다보면 기다란 글을 쓴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것같습니다.
생각만도 뿌듯한데 정말 완성하고 나면 그 느낌이 더할것 같죠?

 

되짚어보기는 이것만으로 묶음을 만들어놔도 좋겠다 싶은데요.
보고서 형식으로 앞선 제시문들에 대한 글의 요약본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빈칸넣기를 해보는 형식이겠지만
자주 하다 보면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 어떤 글을 읽어도 이런 형식으로
작성해보면 정말 비싼 논술수업이 필요없겠다 싶습니다.

 

여름방학 논술공부
각종 스케줄에 또 하나의 논술 수업 ...
더운데 이리 저리 보내지말고
시원한 집에서 재미난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 논술로
논술수업 계획해보시길 추천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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