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달 - 제25회 시바타 렌자부로상 수상작 사건 3부작
가쿠타 미츠요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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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국선랑 을지소 2 - 밤하늘에 빛나는 일곱 개의 별
정지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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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개인적으로 역사상 가장 좋아하는 나라를 꼽으라 한다면 바로 고구려다. 삼국시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백제, 신라보다도 강한기백을 지니고 있는 고구려라는 나라는 유독 마음에 들었다. 평소 판타지를 즐겨보는 나로써는 역사소설은 생소하기에 기피하는편인데 이번 책은 역사판타지라는 픽션이었다.

 

고구려군의 수장이자 행적직의 우두머리인 대막리지였던 을지문덕 장군은 살수대첩을 통해서 고구려와 수나라의 싸움에서 대승을 거둔다. 후에 당나라에 이목을 집중시킨 을지문덕은 영양왕의 뒤를 이은 영류왕에게 중원을 공격하자고 건의했지만 왕권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던 영류왕은 을지문덕을 경계하며 이를 거부한다. 이에 실망한 을지문덕은 모든 관직에서 물러나 초야에 묻혀 산다. 그러던 중 함께 전장을 누비었던 양만춘과 연개소문이 을지문덕을 찾아오면서 사건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된다. 한편 타고난 재능을 뒤로한채 평화롭게만 살아가던 을지문덕의 손자 을지소는 우연히 만나게된 서돌궐 추장의 아들, 딸인 흑무와 흑건을 만나게 되면서 남을 이기고자 하는 것이 아닌 지키고자 하는 힘을 기르고자 한다.

 

여기까지가 책의 시작이자 사건이 전개되는 시점이다. 책에서 주목해야 할것은 바로 국선랑이다. 고구려의 최고무사교육기관인 국선학당에서 수련을 받은자를 뜻하는 말인데 신라의 화랑과는 비슷한듯 싶다. 을지소와 더불어 일곱명의 소년,소녀들이 등장하는데 이중 을지소만이 조의선인의 단계를 넘어 선골에 이른다. 책소개글에서 고구려판 해리포터라는 다소 식상한 말이 왜 있나 싶었는데 아마도 국선학당이라는 학교(?)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각자의 뜻한바를 이루기위해서 뭉친 소년,소녀들이 국선학당을 통해 성장하며 나라를 위해 힘쓰는 모습이 참 마음에 들었다.

 

최근에 가장 재미있게 본 한국 판타지가 마법사와 세탁부 프리가란 책이었는데 고구려 국선랑 을지소도 뒤지지 않는 듯 싶다. 개인적으로 을지소라는 인물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기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간 판타지라 하면 대부분 서양권을 배경으로 하는데다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기는게 보통이라 생각했는데 우리 역사를 배경이 판타지와 이렇게 잘 맞아떨어질줄은 생각지도 못했기에 횡재를 한 기분이었다. 바람의화원, 왕의밀사와 같은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픽션은 꽤 접해보았지만 역사판타지는 처음이었기에 신선한 느낌이었고 역사속 인물이나 사회구조를 판타지스럽게 잘 써냈고 인물간의 대립구조나 인물간의 특징이 잘 살아있어서 지루한감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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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국선랑 을지소 1 - 하늘을 닮은 아이
정지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역사상 가장 좋아하는 나라를 꼽으라 한다면 바로 고구려다. 삼국시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백제, 신라보다도 강한기백을 지니고 있는 고구려라는 나라는 유독 마음에 들었다. 평소 판타지를 즐겨보는 나로써는 역사소설은 생소하기에 기피하는편인데 이번 책은 역사판타지라는 픽션이었다.

 

고구려군의 수장이자 행적직의 우두머리인 대막리지였던 을지문덕 장군은 살수대첩을 통해서 고구려와 수나라의 싸움에서 대승을 거둔다. 후에 당나라에 이목을 집중시킨 을지문덕은 영양왕의 뒤를 이은 영류왕에게 중원을 공격하자고 건의했지만 왕권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던 영류왕은 을지문덕을 경계하며 이를 거부한다. 이에 실망한 을지문덕은 모든 관직에서 물러나 초야에 묻혀 산다. 그러던 중 함께 전장을 누비었던 양만춘과 연개소문이 을지문덕을 찾아오면서 사건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된다. 한편 타고난 재능을 뒤로한채 평화롭게만 살아가던 을지문덕의 손자 을지소는 우연히 만나게된 서돌궐 추장의 아들, 딸인 흑무와 흑건을 만나게 되면서 남을 이기고자 하는 것이 아닌 지키고자 하는 힘을 기르고자 한다.

 

여기까지가 책의 시작이자 사건이 전개되는 시점이다. 책에서 주목해야 할것은 바로 국선랑이다. 고구려의 최고무사교육기관인 국선학당에서 수련을 받은자를 뜻하는 말인데 신라의 화랑과는 비슷한듯 싶다. 을지소와 더불어 일곱명의 소년,소녀들이 등장하는데 이중 을지소만이 조의선인의 단계를 넘어 선골에 이른다. 책소개글에서 고구려판 해리포터라는 다소 식상한 말이 왜 있나 싶었는데 아마도 국선학당이라는 학교(?)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각자의 뜻한바를 이루기위해서 뭉친 소년,소녀들이 국선학당을 통해 성장하며 나라를 위해 힘쓰는 모습이 참 마음에 들었다.

 

최근에 가장 재미있게 본 한국 판타지가 마법사와 세탁부 프리가란 책이었는데 고구려 국선랑 을지소도 뒤지지 않는 듯 싶다. 개인적으로 을지소라는 인물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기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간 판타지라 하면 대부분 서양권을 배경으로 하는데다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기는게 보통이라 생각했는데 우리 역사를 배경이 판타지와 이렇게 잘 맞아떨어질줄은 생각지도 못했기에 횡재를 한 기분이었다. 바람의화원, 왕의밀사와 같은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픽션은 꽤 접해보았지만 역사판타지는 처음이었기에 신선한 느낌이었고 역사속 인물이나 사회구조를 판타지스럽게 잘 써냈고 인물간의 대립구조나 인물간의 특징이 잘 살아있어서 지루한감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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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두막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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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과 상처를 지닌 맥이라는 사내가 오두막에서의 몇일 동안 겪은 일을 담은 오두막은 반년간 슬럼프에 빠져서 독서를 하지 못하고 있던 저에게 있어서도 특별한 책이었습니다. 책의 내용보다는 책을 통해 떠올린 기억들과 느낌을 적어보려 합니다.

 

어릴 적 친구를 통해서 하나님의 존재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호기심으로 내딛은 발걸음이었지만 어느 순간 하나님에 몰입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믿음은 사라지고 불신이라는 감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아무런 대답도 들려주시지 않았으니까요. 그렇게 하나님은 저에게서 멀어져갔습니다.

 

하지만 제가 진정 힘이들때 의지할 수 있는것은 하나님뿐이었습니다. 그런 저의 모습이 너무나 이기적이란 생각을 가졌지만 본능적으로 외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저는 필요에 의해서만 하나님을 입에 담았고 그 존재를 찾으려 발버둥쳤습니다.

모습도, 성별도, 이름도, 연령도 모르는 신적인 존재를 찾아서 세상에 증명하려 한것일지도 모릅니다.

행복속에서 행운을 찾듯이 곁에있는 오두막을 보지 못한채 보이는 오두막만을 찾았던 것이었습니다.

나를 향한 주변의 무수히 많은 손길을 보지 못한채 내가 내미는 손길을 잡아주기만을 바라기만 했던겁니다.

정작 나의 손길을 바라는 존재들을 무시한채 말이죠. 어쩌면 내가 잡은 손길이 언젠가 나를 떠나가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때문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 책소개에서 하나님이라는 글을 보았을때 종교적인 관점에서 쓰여져 나에게 강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거부감이 들었지만 오두막은 그런 불신조차 싹 씻어주었습니다. 저는 종교를 믿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신론자도 아닙니다. 신적인 존재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적은 없으니까요. 다만 종교에서 신을 하나의 존재로써만 부각시키는점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조차도 신적인 존재의 모습중 하나에 지나지 않을텐데 말이죠. 저 하늘의 태양에도 땅 위에 피어있는 풀 한포기조차도 하나님의 모습일 수 있고 손길이 스쳐있을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사랑받도록 창조되었어요.

그러니 당신이 사랑받지 않는 것처럼 산다면 그게 바로 당신 삶을 제한하는 거예요."

이 말을 보고서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범하고 있는 오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한계를 만들면서 위를 향하지 않고 아래쪽만을 바라보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책에서의 오두막은 절망, 분노, 아픔, 슬픔등과 같은 마이너스 감정들이 모여서 형태를 이룬것이었습니다.

그것들은 혼자서는 존재할 수 없기에 기쁨, 웃음, 희망과 같은 플러스감정을 감싸안은채로 자신을 가둬둡니다.

다른 무언가가 침범할 수 없도록 문을 꽉 닫아둔채로 말이죠. 그렇게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오두막은 자리를 잡습니다.

하지만 오두막은 부수거나 없앨수 있는것이 아니었습니다. 방법이 있다면 문을 열어둔채로 자유롭게 해주는것이었습니다.

 

앞으로는 하나님을 찾으려고 발버둥치지 않으려합니다. 이제는 깨달았으니까요.

다만 제가 하나님의 품안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려 합니다.

다시는 내 안의 오두막이 문을 닫은채로 사라지지 않도록 말이죠.

 

끝으로..오두막은 400p에 이르는 상당한 분량에 내용 또한 쉽지는 않았습니다. 종교적인 언어나 논리적인 측면에서의 대화들은 제 머릿속을 어지럽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모든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눈으로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게 아닌 마음으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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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번째 책이야기


<왕을 참하라!> _ 진명출판사

북스토리 ()

왕을 참하라! 포토북 보기


◆ 서평단 모집기간 : 2009년 2월 11일 수요일 ~ 2009년 2월 17일 화요일
◆ 모집인원 : 10명
◆ 서평단 발표일 : 2009년 2월 18일 수요일 (북스토리 홈페이지 -> 서평마을 -> 서평단 공지사항 참조)
◆ 서평작성마감일 : 2009년 3월 4일 (책수령후 평균 10일 이내)

왕을 참하라! (진명출판사) /  청장 백지원 (저자)
이 책은 두 가지 점에서 기존의 조선사 책들과는 분명히 대별된다. 첫째, 조선의 역사를 보는 관점이 왕과 양반 계급으로 대표되는 지배층의 관점이 아니라, 신분과 출신이 천하다는 이유로 핍박을 받아온 피지배층의 관점에서 조선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세계사에서 유래가 없을 정도로 심했던 자국민에 대한 신분 차별, 지배층의 뇌리를 수백 년 동안 지배했던 명에 대한 지극한 사대, 그리고 백성들의 삶과는 전혀 상관없이 저들끼리 치고받고 한 당쟁 등에 대한 신랄하고 적나라한 비판이 주된 흐름을 이룬다. 특히 기존의 역사가들이 잘 다루지 않았던 지배계층의 치부를 노골적이고 도전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둘째, 이 책은 역사를 서술하는 방식과 필체가 일반적인 역사서와 판이하다. 먼저 이 책은 딱딱한 문어체가 아니라 구어체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이는 딱딱하고 학술적인 서술 방식 때문에 역사서에 접근하지 못했던 일반 대중들이 쉽게 역사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책의 전체에 걸쳐 해학과 풍자가 그칠 줄을 모르는데, 특히 조선 지배층의 상징인 왕들에 대한 설명이나 소위 양반 사대부들의 한심한 작태들에 대해서는 비어와 속어를 이용한 원색적인 표현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는 조선 백성의 입으로 내뱉는 지배층에 대한 비판과 야유 그리고 분노의 표현이기도 하다.

저자에 따르면 조선 27명의 왕들 가운데 명군 세종(4대)과 정조(22대)를 제외한 다른 왕들 가운데 그나마 ‘밥값이라도 한 왕’은 5~7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우유부단함으로 조광조의 개혁정치를 그르쳤던 중종(11대)을 ‘얼뜨기’로, 문정왕후의 치마폭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명종(13대)을 ‘마마보이’로, 무엇을 했는지 잘 알 수 없는 헌종(24대)과 철종(25대)을 ‘하는 일 없이 세월만 축낸’ 왕으로 묘사한다. 국운이 승천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명에 대한 안이한 사대 아래 결국 조선을 지리멸렬하게 쇠망해 가게 만든 데는, 왕을 위시한 조선의 지배층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일관된 주장이다.

◆ 참가방법
1.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십시오.
2.서평단 가입 게시판에 "왕을 참하라 서평단 신청합니다."라고 써주시고 간단한 서평단 가입의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자신의 블로그에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스크랩(복사, 카피)해서 꼭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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