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
터리스 휴스턴 지음, 김현정 옮김 / 토네이도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토네이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 #자기계발#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
오랜만에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을 읽고 피드백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업무와 일상, 사람 관계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뭔가 부족한가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 들어 온 책이 [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이 피드백의 기본서라면 [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은 실전서 같을 것 같아 선택을 하게 되었다.
저자 Therese Huston는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로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TEDx 등 글로벌 기업 및 기관, 대학교에서 지금껏 225회 이상의 ‘피드백 대화법’을 주제로 한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한 이력을 가진 피드백의 전문가라는 것 알 수 있었다.
책은 상대의 잠재력을 꺼내놓은 것이 좋은 피드백이라고 한다. 좋은 피드백은 무조건인 칭찬과 긍정의 피드백이 아니고 비판적 피드백을 잘 전달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의미 있는 피드백을 받으면 우리는 새로운 길을 한 걸음 나갈 수 있게 모든 목표와 목적으로 ‘69가지의 대화 기술’에 알려준다.
책은 풍부한 연구 결과와 생생한 인터뷰를 담아내어 유쾌하고 정교한 피드백 대화 보여준다. 그리고 피드백을 통해 상대의 변화와 잠재력을 끌어내고, 이를 통해 함께 더 큰 결과를 만들어내는 현명한 리더들의 흥미진진한 성공 사례들을 소개한다. 다양한 사례는 현실적이면서 흥미로워서 피드백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책은 상대를 충분히 이해해야 당신도 충분히 이해받을 것이라는 명제와 생산적인 피드백을 위한 6단계는 우리 일상에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다.
이 책의 마무리는 영화 <매트릭스의 길은 아는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서로 다르다>로 맺는다. 이 말이 정답인 것 같다. 피드백을 아는 것에 끝나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피드백 대화는 그 길을 당신 혼자 걷게 하지 않는다고 용기와 격려 한다.
책은 피드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방향을 잡아준다. 피드백을 잘한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은 것이고, 특히나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겠지만 이 책에 나온대로 꾸준히 연습하고 반복해가면서 나의 피드백 기술도 높일 수 있을 거라는 희망도 가져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피드백은 그냥 하는게 아니라 일정한 기술로 상대의 말을 경청해서 상대 사람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므로 나는 더욱 이 부분에 신경써서 해야겠다고 느꼈고, 책임감 또한 느꼈다.
피드백은 행하여 더욱 발전하는 것 같다.#자기계발#사람을 끌어당기는 피드백 대화법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