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보 전략가 - 인문학으로 무장하라
이상헌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8월
평점 :
절판

홍보 전략가 #마케팅#홍보전략가
무슨 일은 하다 보면 홍보를 빼놓고 진행할 수가 없게 되었다. 내부교육을 진행 하려면 그 교육을 홍보 해야 한다. 더구나 외부인 대상이나 일반 일을 대상으로 진행 하려면 홍보가 쉽지 않다.
그런 홍보가 이제는 코로나 시대에 또 다른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그런 홍보에 관심과 어느 정도 업무에 홍보가 필요한 참에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저자는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해태제과 홍보팀에 입사하면서 홍보맨으로 경력을 쌓기 시작했으며, 홍보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계속 공부하면서 이직을 통해 다양한 기업에서 홍보를 전문으로 한 홍보맨이라 기대가 컸고 컨셉이 인문학을 바탕으로 해서 궁금증도 컸다.
책은 기본적으로 홍보 관련하여 필요한 전략과 리더십 역량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홍보에 필요한 역량 전략, 리더십, 소통, 스토리 중 우선 전략과 리더십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홍보는 중단기 혹은 장기적 계획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는 점에서 ‘전략’을, 홍보 리더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리더십’을 홍보맨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제시한다.
‘전략’ 부분에서는 이순신 장군을 비롯해 천재 전략가 나폴레옹과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 등 동서양 전략가들의 전략 사례를 소개하고 전략적 사고와 통찰력을 최대한 활용해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 알려준다.
‘리더십’ 부분에서는 관계 비즈니스인 홍보업무에 필요한 리더십을 ‘손자병법’에서 찾고 홍보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리더십 사례를 보여준다.
책은 고전 인문학의 동서양과 시대를 넘어 서문표의 혁신과 한 고조 유방의 소통, 제갈공명의 신상필벌, 당 태종의 소통 등 다양한 리더십 사례를 엿볼 수 있어 좋았다. 하지만 현대적 사례와 실질적인 사례가 부족한 점이 조금 아쉽다.
홍보를 다시 생각하거나 쉽게 접근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하는 책이다. 나도 홍보를 흐름을 다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마케팅#홍보전략가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