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기한 안전 사전 - 아이들은 잘 모르고 어른들은 안심하는
서바이벌 방재 연구소 지음, 모리노 쿠지라 그림, 이소담 옮김, 구니자키 노부에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8월
평점 :
아이랑 함께, 어른도 안전 지식을 익힐 수 있는 책!
만화로 되어있어서 쉽게 술술 읽히는 책! 신기한 안전 사전 읽어봤어요.
단순히 안전지식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이 담겨있으니 뭔가 미리 예방할 수 있겠더라구요. 사람과 관련된 상황이 진짜 일어날거같은 일들이 현실적으로 담겨있어요. 낯선사람이 말을 걸거나 따라온다는 일은 저도 어릴때 겪어봤었는데 예전엔 단순히 주변 어른한테 도움을 청하라거나 경찰을 부르라는... 사실 어려운 대처방법이잖아요? 이렇게 책에서는 자연스럽게 피하거나 대처할 수 있게 알려주니 좋더라구요.
읽으면서 저도 몰랐던 상식, 지식들이 많아서 놀랐는데요. 가스 냄새가 썩은 양파냄새와 비슷하다니 꼭 기억하고, 대비해야할거같아요. 특히 나중에 아이가 혼자서 집을 보게 되거나 그렇담 설명할 수 있어야하는데 미리 알려주면 더 좋을거 같아요.
장마철 뉴스보면 하수구 역류사고가 부쩍 많아졌는데 가정에서의 대처방법이 있는거도 처음 알았네요. 읽으면서 반성해봅니다 ;; 어른이라고 다 안전지식들에대해 빠삭한거는 아닌지라 꼼꼼히 다시 보게되는 계기가 된거같아요.
뉴스랑 연관지어서 만약 나에게 저런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대비하고 준비할지? 도움요청을 어떻게 할지? 어떤 도구를 사용할지? 에 대해서 당황하지 않게 생각해 볼수있는 주제들이 참 많이 나오네요. 읽는 내내 어렵지않은 문장, 용어들이라서 아이들도 읽기 좋구요.
저는 특히 학령기아이들 중 문제해결능력이 좀 지연되는 아이들하고 이야기를 많이 나눠보려구요. 단순히 위험상황이라기보다 상상하고 원인결과에 대해 이야기 한 후 문제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게 좀 더 도움이 된답니다.
일상생활, 자연재해, 야외활동, 지진에 대해 주제를 나눠서 세분화한 문제해결방안들도 읽기에 좋았구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만화형태라서 독후활동으로 함께 뉴스검색도 해보면서 얘기도 많이 나눌 수 있었어요.
읽다보니 필독도서로 선정되면 좋을거같아요 ! 학교에서 하는 글짓기대회나 포스터 대회의 주제로 안전이 자주 나오는데 실제현실과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시킬수 있었구요.
학령기 아이들과 생각나누기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책이라서 언어치료사들에게 수업대화주제선정하기 좋은책 같아서 동료 언어치료사들에게 더 추천드리는 책이었어요.
👉 아이랑 함께 읽을 때는 파트를 나눠서 마인드맵 형태로 생각나는 거를 먼저 적게끔하고 읽고나서 몰랐던 정보를 추가로 적게하면서 대화나눠봤는데 확실히 알았던 정보와 새로알게된 정보를 정리하기 좋았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