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육아의 힘 - 건강하고 단단한 ‘마음지붕’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
김선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6월
평점 :
언어치료말고도 관심이 많았던 미술치료라 전공 자격증도 따두고 요즘은 자주 접해보지못했었는데, 직접 아이 키우면서 요즘 다시 관심이 생겨서 읽어보게된 책! 그림육아의 힘이랍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을 통해 심리를 파악하고 부모로서 감정공감과 단단하게 마음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언어, 인지, 아동발달, 심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요. 책의 내용 또한 근거기반실제라 알아두면 참 좋답니다. 신기하게도 아이들은 대부분 이 발달단계를 거치고 한번만 보더라도 아 우리아이가 지금 이 단계를 지나고있구나, 혹은 지났구나라고 알 수 있어요.
아이를 키우다보면 생활습관, 사회성, 또래관계까지 펼쳐지는 범위가 참 넓어지는데요. 아이가 그린 그림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어떤 부분을 더 신경쓰고있는지 알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저도 아이랑 소통하며 감정표현이나 고민을 알아차릴 수 있는거 같구요. 실제로 미술치료에서 검사하는 나무그림검사나 인물검사, 집그림검사와 같이 연관되는 부분과 다양한 그림 예시를 들어줘서 좋았구요.
그린 그림을 보면서 아이랑도 이야기 나누기 좋을 거 같은데, 그림에서처럼 특징적이고, 산만한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게 요즘은 좀 흔해진 ADHD 아이의 그림이에요. 저도 언어치료할때 자주 마주한 아동의 케이스지만 요즘 부쩍 많은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더라구요. 실제로 그 아이들의 특성들이 비슷하고 한 분야의 그림에 대해 특징적인 모습을 보인답니다.
전공자가 아니여도 읽기편하게 예시와 설명들이 있어서 학부모나 교사에게 유용한 책인거같아요. 아이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공감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