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밥은 누가 먹었을까? 책고래아이들 43
김형미 동시집, 솜보리 그림 / 책고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일할 때 아동들하고 동시집을 많이 읽어보고 은유적, 비유적 표현에 대해 이해할수있는 활동수업을 많이 진행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요즘 아이들은 독서량이 적고 특히 동시를 읽는 경우가 교과서에서 제시하는게 아니면 드물게 읽히더라구요. 그래서 꼭 산문이 아닌 운문, 동시에 대해 어른들이 많이 읽어보라고 권유해주고 아이들과 함께 읽고 비유법에 대해 상상하고 의미해석을 해나가는 과정을 도와주었으면 한답니다. 그래서 제가 많은 동시집을 읽고 좋은 동시집을 아동이나 아동부모님께 추천해주기 위해서 읽어본 동시집! 고양이밥은 누가 먹었을까 읽어보았어요. 

사실 동시집의 묘미는 어른이 읽으면 어릴때의 순수했던 기억, 추억소환이 된다는 점 같아요 ㅎㅎ 저는 읽는 내내 확실히 쉽게 읽히고 미소띄우며 읽게되었는데요. 그림과 시가 적절히 배치되어서 아이들이 읽을 때 그림과 함께 상상할 수 있게끔 접근이 쉬웠답니다. 칭찬샤워라는 표현도 참 어른들은 사용안하는 어휘라 좋더라구요. 꼼질꼼질 발가락이 춤춘다는 표현이 몽글몽글 좋았네요.

그리고 동시를 읽으면서 이렇게 그림이 없는 시는 독후활동으로 상상해서 그림그려보기활동하면 좋겠죠? 시가 주는 상상력과 아이들마다 제각각 의미부여 할 수 있는게 이 나이대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독후활동인거 같아요. 실제로 저는 수업때 의미해석, 아이들 생각 나누기도 많이하지만 그림그리기와 실제 동시낭독도 많이시켜보는데 간결하고 읽기 좋은 구성으로 된 동시들이 가득 담겨져서 아이들에게도 어려운 난이도가 아니였답니다. 

그리고 동시집 구성이 기승전결이 있는거같았어요. 작가님의 의도인거같은데 계절적 묘사와 마음상태에 따라 비슷한 주제의 시들을 묶어서 배치해주어서 좋더라구요. 마지막 부분에 김형미작가님의 동시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담아주었는데 보통 동시집이면 생각보다 이렇게 작가님 생각을 길게 안담아주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작가님생각과 관점 표현을 알차게 해주신게 아이들이 읽기에 더 도움이 되지않을까싶어요 ㅎㅎ 그리고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동화구연도 공부했던터라 동화구연하기 좋은시다 싶은게 많았는데 작가님도 찾아보니 동화구연으로 소통을 오래 하셨다고 하네요. 역시 👍 미취학아동, 저학년 아동과 함께 읽어보고 독후활동, 낭독하기 좋은 동시집으로 추천드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