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북멘토 그림책 17
카트린 호퍼 베버 지음, 타탸나 마이-비스 그림, 마정현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에 대한 이야기를 가족의 입장에서 바라보면서 나타낸 책 우리모두를 위한 치매이야기 ! 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읽어보았어요. 치매라는 병이요즘 주변에 많이 나타나기도 하고 아이가 보았을 때 어떻게 느껴지는데 담아준거 같아서 읽으면서 따뜻한 기분이 들었답니다. 많은 치매환자와 치매환자의 가족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는 책일거에요 ㅎㅎ 

안나는 어리지만 사람이 돌아가셨다의 의미와 치매라는 의미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려주는거 같았어요. 안나의 할머니가 치매라 안나는 처음엔 공감이 어렵고 할머니가 예전처럼 웃어주지 않아서 서운해 하거든요. 할머니의 추억이나 어른들의 추억과 기억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지만 나중에는 생각을 하게되구요. 

안나의 할머니는 커다란 사과나무가 있는 집에 살았어서 사과할머니라 불러요.  할머니가 사과나무를 보고싶어하는거 같아서 사과나무그림을 주지만 할머니는 반응이 없었어요. 그래서 안나는 할머니를 보러가기싫다고 말하죠. 

하지만 이후에 실제 사과를 가져가서 할머니의 추억소환을 시켜주면서 웃으면서 함께 깎아먹는답니다. 이 사과가 할머니가 그리워하던 추억 속 정원의 사과나무를 떠올리게했거든요. 



읽으면서 치매환자들에게 위안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저도 할아버지가 치매셨고 돌아가시기전 이름도 불러주지못하고 대답도 잘하지못하셨거든요. 치매에 대해 아이들이 받아들일수 있도록 증상에 대해서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해준것도 좋았구요. 생각보다 치매는 흔한 질병이 되어버렸고 누구나에게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거 같아서 마음이 먹먹하더라구요. 하루빨리 치매에 대해 효과적인 임상적 치료와 약이 개발되길 기원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