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젊은사람들에게 문해력이 떨어진다라는 표현도 자주쓰고, 학생들도 생각보다 문해력이 약한 친구들이 많이있는거 같아요. 아무래도 점점 활자책을 읽는 시대에 멀어지고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그런게 아닐까싶은데 읽기와 한자어 이해에 어려움겪는 대상들에게 권유하고싶은 책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사자성어,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읽어보았어요


일상생활에서 자주듣고 보는 사자성어들로 구성되어서 어원과 유래에 대해 알기쉽게 나눠져있는데요. 한자어들도 많이 뜻을 연관지어 알려줘서 요즘 한자어사용에 어려움 보이는 청소년들이 보면 좋을거같더라구요. 한자어의 뜻을 어느정도 알면 사자성어에 대해 의미를 파악하기 쉽고 당연히 사자성어 의미를 알면 독해능력이 좋아지는 거 같아요. 읽다보니 저도 헷갈렸던 사자성어들도 나와서 읽으면서 되새겼네요


저는 엄마랑 종종 사자성어를 필사 하곤하는데 자기전에 하면 짧게 공부한 느낀이라서 좋더라구요. 한자쓰는것도 학생때나했지 지금은 참 안하는거 같아서 종종 써보려고 노력중이거든요 쓰다보니 횟수, 부수 상기시키는것도 좋은거 같아요. 한자의 어원 설명도 쉽게 되어있구요


따라쓸수있는 칸이 하나정도있는데 저는 아래 비는 여백에도 칸이였으면 어땠을까 싶더라구요 ㅎㅎ 쓰는 것도 책에 있으면 또 쓰는 느낌이 다르잖아요 사자성어의 사용예시와 쓸수있는 공간도 담아준게 센스있는거같았어요

그래서 꼭 10대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연령대에게 읽히기 좋은책이구요. 저희엄마랑 얘기나누다보니 엄마는 치매예방에 좋다고 필사하자고 하셨거든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