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부자 - 건강한 가정을 만드는 부모의 언어와 태도
주용식 지음, 공인화 삽화, 김현수 캘리그래피 / 대경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려도 항상 관심많은 언어라는 키워드인데요

평온한 부자에서는 자녀와 부모의 언어와 대화에 초점을 맞춰서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었어요

작가님은 국어교육, 글쓰기교육, 진로지도, 심리상담까지 제가 다 관심있는 분야의 강의하시는 분이라 그런지 제가 학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할때 고민하는 부분을 다 이야기해주셨더라구요

늘 엄마들은 그런 고민하잖아요

아이말을 다 들어주면 권위가없다 아이에게 휘둘린다라는 말을 듣는 현실이고 너무 안들어주면 부모가 권위적이다 라는 말을 듣는데요. 어느정도의 중간과 방향성을 잡는게 참 어렵더라구요

어느 부모들도 그렇지 않을까요? 내가 중립을 잘 지키는 건지, 과하지 않은지 대화의 방향과 태도가 올바른지 ...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고민이되는 균형맞추기 !

작가님이 말하는 관점은 자녀의 상황을 보고 결정할수있도록 믿고 기다려주고, 그만큼의 신뢰를 형성하는 게 필요하다 하였구요. 한번믿고 끝이 아니라 꾸준히 믿고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기다려줄수 있도록 하라고했어요.

사실 저도 내담자와 상담시 항상 강요하는 부분인데 제가 엄마가 되어보니 그렇게 어려울수없는거같아요 ㅎㅎ

아이가 어려도 그렇게 금지어와 명령어만 말하게되더라구요

진로상담지도사는 공부했던 분야라 관심은 가지만 아직 누군가의 진로상담을 체계적으로 해본적은 없는거같아요

나중에 청소년 진로상담, 아이가 커서 해주게된다면 그땐 또 다른 환경에따라 선호하는 직업적 성향이 바뀌겠죠

요즘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별 선호직업들을 그림으로 그린것도 참 귀여워서 남겨보았어요

기록하기 저도 기록하기를 좋아해서 글로 많이쓰고 다이어리도 쓰고, 블로그에 기록하고 앨범저장도 하고 다양하게 메모해서 남기긴해요 요런기록들이 모여서 대화하기 좋은 태도를 만들어주는거 같아서요

읽는 내내 저랑 생각이 많이비슷하구나하면서 공감하면서 읽게되었네요


대경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