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여자친구와 여자 친구들
조우리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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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노동윤리와 취약계층에 대한 책에 관심이 많다. 알라딘 서핑 중 별점이 괜찮아 고른 책인데 좋다.

작품집엔 8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고 각각의 이야기는 각ㅇ계의 소외된 자들의 이야기다. 성소수자, 노동자, 외국인, 여성등.. 최근에 읽은 책 중 <선량한 차별주의자>와 궤를 같이 한다. 사실 지금 내 장바구니에 차 있는 도서의 반 정도가 이런 류의 책인걸 보면 요즘 내 관심사가 부쩍 더 이쪽으로 기운것 같다.

인상깊은 단편은 표제작인 <내 여자친구와 여자친구들>과 <미션>, <물물교환>이었고 특히 <블랙제로>는 종종 핫이슈로 다뤄지는 갑질문화를 꼬집는 것 같았다. 동성애자들의 커밍아웃이 아직도 사회적으로 어렵다는 점. 동성연애는 당사자들 외에 지인들과의 관계에서 얼만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수 있을까. 개방적이 됐다고 해도 의문이 남는 부분이다. <미션>의 두 주인공은 각자가 직장상사에게 물건처럼 이리저리 쓰임을 당하고 업무시간외에도 항시대기하는 근로자다. 둘은 서로의 직장에 대해선 말을 아끼지만 수아가 미국으로 떠난 뒤 미경 자신 만큼이나 친구 역시 언제라도 대체될 수 있는 가벼운 공공재처럼 이리저리 굴려가며 쓰여지고 있었다는 사실에 쓸쓸한 공감을 할 수밖에 없다.

노동자 입장에서 부당함을 고스란히 겪으면서도 막상 피부로 느끼게 되는 건 해고라는 최후통보가 전달되는 순간이 되는 현실, <블랙 제로>는 판매직 여성이 겪는 감정 노동과 고객과 사원이라는 자리에서 오는 당연한 누림과 봉사를 젠더라는 문제와 엮어 거침없이 고발한다. 해설에 쓰여있듯이 작가는 자리가 개인에게 주는 혜택, 지위, 보람, 존재의 확인에 대해 여러 방식으로 그려나간다. 언제든지 잘릴 수 있는 자리. <11번 출구 >와 <나사>는 이렇게 대체가능한 많은 인력 중 하나 일 뿐인 노동자라는 자리의 위태함과 연인사이에서의 불안한 관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회사에 뼈를 묻는다는 일, 몇 십년 근속으로 연금생활을 한다는게 요즘은 참 바보같은 말로 들린다. 아무리 내 일처럼 열심히 해도 하루 아침에 말도 안되는 이유로 해고될 수 있다는게 시국이 시국이니 만큼 현실이 된지 오래다.
오랜만에 좋은 작품집과 작가를 만난 것 같은 기분과 현실과 구분되어지지 않는 소설에 만감이 교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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