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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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육아,  문해력이  대한민국을 휩쓸고 있는 교육트렌드가 되었어요. 문해력을 강조하면서 독서가 부각되었고 어려서부터 책육아를 해야하고 안하면 부모로서 불안해지고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그런 마음에 좋다는 책들을 전집으로 들여도 보고 아이에게 보여주려고 해보았지만 아이가 좋아하며 책을 찾아드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문해력을 위해서는, 미래를 위해서는 독서가 중요한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팡질팡하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와중에 서사원에서 출판된 <책 읽기를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독서법>을 읽어보았어요.

조금이라도 독서습관을 잡아주고 싶어서 선택한 책. 사실 문해력에 관한 책들을 어느정도 읽어보았기에 비슷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다른 접근방식들이 좋았고 왜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하는지 이해가 되고 공감이 되는 내용이었어요.

문해력을 위해,  글쓰기를 위해 이런 식으로 공부해야한다는 식이 아니고 아이들은 각자마다 타고난 기질과 성향이 다르고 이에 따라서 책에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야하고 이를 통해 공감하며 독서할 수 있다는 내용이에요. 책 내용이 어렵지 않고 이해기 쉽게 차분히 설명해주면서 사례들도 있어서 읽기 좋았어요.

요즘 부모들 사이에서 육아신이라고 불리는 오은영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공감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던 것이 떠올랐어요. 부모가 먼저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여 왜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하는지 공감하고 접근하고, 아이는 책 속의 사건이나 주인공들과 공감하면서 독서를 한다면 조금씩 달라지는 아이의 독서모습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읽는 내내 '이 책 참 좋다' '다른 책들과는 차별화된 매력이 있구나'를 연발했어요. 아이 자체에 좀 더 집중하고 포커스를 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옆에다 두고 계속 꺼내보고 싶은 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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