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스쿨혁명 - 메타버스세대 아이들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김은형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유행한 지 2년. 그동안에 우리 삶은 많은 것이 달라졌어요. 언택트 시대라는 말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일도,  학교도, 사교활동도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보통 10년을 걸릴 생활방식의 변화가 단기간에 바뀌면서 온라인 생활이 일상화되어 버렸어요.
특히 아이들은 학교에 정상등교하지 못하고 줌을 비롯한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었고 여기저기 IT교육기업들도 많이 생겨났어요.

이런 생활이 점차 익숙해지면서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방송에서 들리기 시작하면서 궁금증이 커져갔어요. 그러던 중 메타버스 스쿨 혁명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어요.

현실 세계가 아는 가상세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이제는 막거나 늦출 수 없는 시대에 살게 되었어요. 그러기에 아이들도 또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가상세계에서 또 다른 자아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예전의 패러다임으로,  교육시스템으로는 미래로 나아가기는 쉽지 않으니 현 세대들의 메타버스에 탑승하는 것을 면밀히 살펴보고 그들이 올바른 선택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이야기였어요. 거대한 시류를 거스를 수 없으니 올바른 인성과 도덕관념,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과 선택. 어쩌면 우리 아이들의 시대는 더욱 힘들어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학교도 프로젝트와 같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바뀌고 더이상 학습에만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는 점. 교육현장에도 메타버스가 등장하여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전달이 아닌 교사와 학생의 자리가 스위치되면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어요.

몇 십년 후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이기에 더욱 와 닿았고 충격적이었어요. 메타버스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 쓰라리지만 그렇기에 앞날을 더욱 준비할 수 있게 해 준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