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란의 뿌리를 찾아서, 민주주의가 경제다
이병훈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내란의 뿌리를 찾아서, 민주주의가 경제다> 책 읽어보셨나요??
정치에도 큰 관심을 갖는게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지만, 저는 정치에는 큰 관심이 없어서 정치와 관련된 책 또한 거의 읽어 본 경험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제부터라도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내 목소리를 내야겠다!! 라는 생각을 최근에 하게 되었어요.

정치적 내용을 다룬 책이다보니 제목부터가 정말 강렬하게 느껴졌어요.
어떤 내용을 기반으로 신랄하게 비판을 했을지 책 내용이 궁금하기도 했구요.

얼마 전 12월 3일 밤에 갑작스럽게 내려진 비상계엄령 선포 기억하시나요??
요즘이 어느 시대인데 갑자기 비상 계엄령이라니... 그 날 밤 뉴스를 보면서 정말 온 국민이 충격에 빠졌는데요.
안 그래도 정치적인 성향이 지역별로 정말 큰 차이가 있는데 12.3일 밤 일어났던 일을 계기로 점점 더 분열되어가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이 책에는 윤석열 대통령에 관한 이야기들이 정말 다양하게 많이 담겨있어요.
우리가 뉴스에서 이미 충분히 많이 듣고 접한 이슈들이 많이 있어서, 이 책은 정말 쉽게 잘 읽혔어요.
생소한 단어들도 나오긴 하는데 이것 역시 정치 용어 전혀 모르는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이 책에서는 작가님의 정치적인 성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제가 몰랐던 윤석열 대통령의 이슈에 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 수 있게 되어서 저에게는 정말 유익한 책이었어요.

같은 사건을 경험하더라도, 각자 서로가 생각하거나 느끼는 부분이 다를 수 있는데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들이 매우 많이 있었어요.
저는 특히 2장 착한 권력은 없다 중에서 <개소리 정치>와 <위험한 정치인들> 부분이 재미있게 느낀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사건은 초등학생들도 이미 알만큼 크게 논란이 되었던 사건이었잖아요.
그에 관한 뉴스를 보도했던 곳은 직접적인 피해를 접하기도 했었는데요.
오히려 예전보다 현재가 더 강제적이고, 강압적이라는 생각도 하게 된 계기들이 참 많았던 것 같아요.
마지막 3장에서는 다이내믹 K 민주주의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너무 명쾌한 국회 탄핵소추 변론> 정말 꼭 한번쯤은 관심을 갖고 꼼꼼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뉴스나 신문에서는 중요한 부분들만 짧게 나오니까 우리는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잖아요.
저는 이 책을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 정치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 더 구체적인 근거들을 토대로 깨닫게 되었어요.
정치에 관심이 없다면 혹은 정치 관련책은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꼭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진심으로 추천드려요.
실제의 내용을 바탕으로 쓰신거라 많은 이해와 공감이 되었던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