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엄마와 함께 공부를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 우리 아이가 서술형을 정말 어려워하고 있구나' 하고 느꼈어요.
서술형을 어려워하는 친구가 우리 아이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구요.
< 한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 이 책에서
저의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부분은 책의 저자가 " EBS 나소은 선생님 " 이라는 점이였어요.
얼마전부터 3-1 과정 시작한 아이라 서술형 교재는 어떤걸로 선택할까
나름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고민 해결!!
아이도 나소은 선생님 좋아했던터라 너무 좋아하는 반응이였답니다.
교재를 선택할때 가장 먼저 눈여겨 보는 부분은 <구성과 특징> 이예요.
<한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교재는
STEP 1- 대표문제 맛보기
STEP 2 - 따라 풀어보기
STEP 3 - 스스로 풀어보기
실력다지기
나만의 문제 만들기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어요.
사실 다른 부분들은 타교재와 큰 차이점이 없다고 느껴지지만,
<나만의 문제 만들기 > 부분은 처음 접해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구성을 한 번 살펴본 후,
바로 < 나만의 문제 만들기 > 를 살펴보았어요.
덧셈과 뺄셈을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정리해서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2학년 과정에서는 두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이였는데,
3학년이 되니 이제 세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이 나오네요.
역시나 수학은 모든 학년이 연계되어 있어서
저학년때부터 기본 과정을 탄탄히 해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문제 꼼꼼하게 읽어가며
<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 교재를 풀어가는 아이예요.
서술형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문제가 주어져있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5단계로 구분지어
아이들이 하나씩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 ~ 풀이과정을 쓰시오. > 라는 문제를 보면
막연하고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이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고 익숙해지면
어느새 서술형도 술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실력다지기 부분에서는 앞에서 접했던 문제들을 바탕으로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주어진 줄 가득 채워가며 풀이과정을 잘 써가는
아이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 교재만의 가장 큰 특징인 것 같은 < 나만의 문제 만들기 >
나름 아이와 다양한 수학 교재들을 접하고 있는데,
거꾸로 풀며 나만의 문제를 완성해보는 유형은 처음 접해봅니다.
아이가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창의력과 사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