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대한민국 기업흥망사 - 실패의 역사에서 배우는 100년 기업의 조건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공병호씨는 다작으로 유명한 작갑니다. 이번이 이 작가와의 첫조우였는데, 이마에 별 세개를 달고 오셨습니다. 책은 대한민국에서 상위를 차지하던 그룹들이 어떤 패착으로 인하여 역사의 이슬로 사라져갔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후반부에 “100년 기업을 꿈꾸는 한국기업들에 대한 제언파트도 있지만, ‘업의 방향을 분명하게 결정해라.’ ‘재무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해라’,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비전을 가져라등의 진지하게 말하면 부끄러운 조언들을 장 제목으로 다루고 있어 서 저는 그 파트는 skip하였습니다.

책은 진로그룹, 쌍방울그룹, 우성건설그룹, 대우그룹 등 굵직굵직한 족적을 남긴 대표 기업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패망의 길로 이르렀는지를 설명하고, 그들이 어떤 주의사항을 놓쳤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진단이 주로 “2세 경영자의 성과에 대한 조급함이나, “성공가도를 달려온 창업자의 무모한 도전등의 추상적인 진단으로 끝나버리는 점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다만, 이 책을 읽고 한 가지 알게 된 점은, 기업에게는 생존그 자체가 대단히 치열한 일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근로자들은 사실 기업의 계속성에 대해서는 크게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기업 내의 근로자에 대한 대우만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기업이 마치 외줄을 타는 것처럼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중심을 잡지 않으면 곧 나락으로 떨어져버리는 위치에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영자의 고충이란 건 이런 것이겠구나, 라는 생각도 함께요.

시선을 넓게 가지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도 있는 책이지만, 자신있게 권하기는 어려운 책입니다. 중언부언도 있는 편이고, 무엇보다 재미를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원하는 분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제 선물은 출동하지만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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