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장 - 돈! 자본시장부터 이해하라
이철환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직장인들이 가장 열광하는 분야는 “주식”일겁니다. 저도 작년, 현대건설이 급격히 요동칠 때 주식에 뛰어들어서 소정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주식에 대한 직접투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때, [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장] 책에 대한 홍보글을 접하게 되었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이라는 저자의 약력에 혹해 이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 책이 저와 같은 초보자들에게 자본시장의 알파벳을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종류의 책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일단 이 책을 1회독 하고 나서 느낀 점은, 내공이 좀더 쌓이면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자본시장의 전반에 대해서 다소나마 선지식이 있었다면 이 책이 보다 흥미로웠을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완전히 생짜 초보인 제가 읽기에 이 책은 다소 버거운 감이 있었습니다. 책의 구성은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대해서 크게 6가지 정도의 대분류를 정한 후, 해당 대분류 안에서 시장참여자들이 통상적으로 궁금해할 만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답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전형적인 “물음 & 대답”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저처럼 어떤 길을 따라서 일관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다만, 자본시장에서 쓰이는 각종 용어들을 광범위하게 접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간단명료한 정의를 한번쯤 되새겨볼 수 있다는 점은 이 책의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자본시장에 적용되는 룰과 해당 룰이 도입된 배경 등을 되집어 볼 수 있다는 점도 자본시장의 역사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이라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주식투자나 재테크 방법에 대한 기대는 이 책과는 어울리지 않으며, 다만 이 책은 자본시장의 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이나, 자본시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전문가와 대화를 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목 그대로 어떤 주제에 대해서 명시적인 '수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적인 금융보고서 등을 작성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리라 생각되구요. 금융권에 계신 분들은 가볍게 한번 읽어보며, 종사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데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